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朴 대통령, 모순적 태도·논리적 비약"



국회/정당

    野 "朴 대통령, 모순적 태도·논리적 비약"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문에 대해 '적반하장'이라고 반박하며 박 대통령의 자기 성찰을 주문했다.

    당의 전략기획위원장을 맡고 있는 진성준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서 나온 건, 대통령의 핵심 실세들이 돈을 받았고 그 돈이 경선자금이나 대선자금으로까지 쓰였다는 의혹이 있는 것인데 이것에 대해서 아무런 입장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진 의원은 "자신도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인식 속에서 진솔한 사과를 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하고 잘못된 관행을 끊어내자는 의지를 밝혔다면 국민은 환영 했을 것"이라면서 "그런데 국민 기대와 동떨어져 '자기는 잘못이 없고 남들만 잘못'인 것처럼 얘기하고 있으니 국민 가슴에 불을 지르는 성명이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 野, 선거 직전 대통령이 '특사 언급'… 노골적 선거운동

    새정치민주연합 진성준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

     

    진 의원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사면을 두고 박 대통령이 "문제가 된다. 이 문제에 대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사면권은 대통령의 결단'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의혹을 제기하려면 '대통령이 사면권을 불법 로비를 받고 한 것이다'라는 근거라도 내놓고 의혹을 제기해야 하는데 '한 정권에서 두 번 사면됐다"는 것만 가지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건 물귀신 작전이 아니냐"라고 반문하며 "새누리당이 주장해 온 걸 대통령이 고스란히 읊었다. 이렇게 노골적으로 선거 운동을 하느냐. 이렇게 노골적으로 특정 정당을 편 들어 주느냐"라고 날을 세웠다.

    ◇ 野, 사면 안했으면 8인에 돈 안줬을 것이라는 얘기냐… 반박

    박 대통령이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 같이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주게 됐다"고 말한 데 대해서도 반박했다.

    진 의원은 "당시 성완종 전 회장은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 받았다. 그 기간만 끝나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사람인데 '사면'을 해줘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인지 말이 안되는 얘기"라며 "사면을 안했으면 돈을 (리스트 8인에)안 갖다 줬을 것이라는 얘기냐. 논리적인 비약이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최소한의 논리도 안 갖춘, 대통령의 언어라고 볼 수 없는 얘기들"이라며 "그래서 저는 오히려 대통령의 이 대국민 메시지라는 것이 자신의 지지자들에게 선거에 열심히 나와서 찍어달라고 하는 선거용 메시지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 출국 전에는 '특검', 귀국 후에는 '先검찰 수사'… 모순적 태도

    남미순방 출발 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만난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진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중남미 4개국 순방에 나서기 전 특검도 수용할 것이라고 얘기한 뒤에 이날 대국민 담화에서는 선검찰수사·후특검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새누리당과도 입장이 다른 얘기"라고 말했다.

    그는 "그 때는(순방 전) 금방이라도 특검을 수용할 듯이 얘기하고, 심지어 야당에 '왜 특검을 안 받냐' 압박하는 카드로 썼으면서 이제 와서 특검은 나중 문제라고 하고 있다"며 "이것도 앞뒤가 다른 모순적 태도"라고 질타했다.

    박 대통령은 순방을 위해 출국하기 직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특검을 도입하는 게 진실규명에 도움이 된다면 그것 또한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진 의원은 박 대통령이 이날 담화문을 통해 "수사가 공정하게 잘 진행되도록 관련 인사 협조가 잘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 데 대해 이병기 비서실장의 사퇴를 주문했다.

    ◇ 野 "검찰 수사 '골든 타임' 넘겨, 특검 필요"
    {RELNEWS:right}

    진 의원은 또 야당이 뒤늦게 특검을 주장한 배경에 대해 "검찰의 수사가, 대통령의 이른바 '물귀신' 작전으로 여·야, 현재와 과거 가릴 것 없이 수사하자는 게 가능한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성완종 리스트 사건부터 우선 수사해야 함에도 뒤로 제쳐두고 (정부와 여당이)'죄다 하자'는 식으로 하면서, 검찰은 여·야 '물타기 수사를 해야겠구나'라는 감을 잡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수사는 선거를 염두에 둔 수사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당사자들의 소환수사의 골든타임을 검찰이 놓치고 있다. 선거를 염두에 두고 하는 것이다"라며 "선거에 맞춰진 수사를 하는데 이런 검찰을 어떻게 믿나"라며 특검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무도한 박 정권에 대해서 심판하고 엄중한 경고를 날려주시기를 기대하고 호소한다"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