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누리, 대통령 메시지 '공감'… '특사 거론'은 '이견'



국회/정당

    새누리, 대통령 메시지 '공감'… '특사 거론'은 '이견'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새누리당은 28일 '성완종 리스트'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유감표명에 대해 적극 공감한다고 입을 모았다. 다만 '성완종 특사' 문제를 거론하며 대야 역공을 취한 부분에 대해서는 일부 이견이 있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대통령 출국 전에 나를 만나 하신 말씀과 일맥상통하고, 이 시점에 하실 말씀은 적절히 다 잘 하셨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성완종 전 의원 2차 특별사면 문제에 대해서도 "그 당시 적절한 조치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런 비극(성완종 파문)이 일어났다고 생각한다"며 "적절치 못한 사면이었다 하는 것이 밝혀진 이상 이 부분에 대한 국민적 의혹도 빨리 해소돼야 한다"고 동조했다.

    아울러 "몸이 아픈데 침대에 누워 발표할 수는 없는 게 아니냐"며 '대독 담화' 형식에 대한 논란을 일축했다. 또 "정치권서는 '유감'이 '사과'"라며 담화 내용을 대국민 사과로 간주했다. 그는 "담화 실시 일정을 청와대로부터 사전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통상적으로 정치용어로 유감이라고 표현하면, 고위 정치인의 사과로 우회적으로 다 받아들인다"며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가이드라인이 될 수도 있어 원론적 수준 이상으로 의사를 밝히기에 부담도 있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오른쪽) (사진=윤창원 기자)

     

    당의 공식 논평도 "대통령 담화문은 성완종 사태와 관련해 대통령으로서의 무거운 책임감을 표현한 것", "대통령 특별사면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의 부분은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강한 의지" 등으로 긍정 표현됐다.

    이런 가운데 당내 일각에서는 담화 내용이 '유감 표명'에 그쳤으면 좋았을 것이란 아쉬움도 제기되고 있다. '성완종 특사'를 거론해 정쟁을 벌이는 듯한 이미지를 국민에 심을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