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청원 만난 아베, "위안부 문제, 정치외교문제화 적절치 않아"



국방/외교

    서청원 만난 아베, "위안부 문제, 정치외교문제화 적절치 않아"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과 일본 아베 신조 총리 (자료사진)

     

    일본을 방문 중인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 15일 일본 정부가 "고노 담화 계승에 대한 확실한 입장을 다시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일의원연맹회장 자격으로 아베 총리 면담을 앞둔 서 의원은 이날 낮 도쿄 도내에서 한국 특파원단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서 의원은 "(고노담화에서 언급한 내용과) 다른 말이 나오면 (한일관계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1993년 8월 발표된 고노담화는 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그간 고노담화를 포함한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 관련 담화를 전체로서 계승하며 고노담화를 수정할 의사가 없음을 누차 밝혔다.

    하지만 지난해 8월 아사히 신문이 군위안부 강제연행 증언을 바탕으로 작성한 과거 기사들을 취소한 뒤부터는 강제연행을 부정하는 주장을 홍보하는 것에 주력했다.

    서 의원은 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간 합의가 이뤄지면 한국여론이 부정적으로 나타나더라도 교섭내용을 박 대통령이 뒤집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의원은 또 "한일 관계에 문제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군위안부 할머니들의 명예회복"이라고 강조했다.

    서 의원과 여야 국회의원 8명은 이날 오후 도쿄 총리 관저에서 아베 총리를 만났다.

    서 의원은 이 자리에서 "일본이 우선 위안부 할머니들의 명예를 회복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는 필설로 다할 수 없이 가슴이 아프다"며 "나는 고노담화 계승을 부정한 적이 없으며 계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아베 총리는 "(군 위안부 문제가) 정치 외교 문제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못 박았다. {RELNEWS:right}

    아베 총리는 "한국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중요한 이웃나라"라며 "한국과는 과제도 있지만, 과제가 있으니까 대화를 계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정부가 박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가토 다쓰야 전 산케이 신문 서울지국장을 기소한 데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한편 한·일의원연맹은 다음달에 양국 국회의원 간 바둑대회를, 오는 4~5월에는 한국에서 그동안 중단됐던 의원 축구대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