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NSA, 외국컴퓨터에 몰래 프로그램 깔아 중국군 감시"



미국/중남미

    "NSA, 외국컴퓨터에 몰래 프로그램 깔아 중국군 감시"

    • 2014-01-15 16:47

    NYT, 내부 문건 입수해 보도…"전세계 10만대 컴퓨터 대상"

     

    광범위한 불법 도·감청 활동으로 논란을 빚어온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전 세계 약 10만대의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깔아 수년간 컴퓨터 사용을 감시해왔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가 입수한 NSA 내부 문서 등에 따르면 NSA는 컴퓨터에 몰래 심어진 USB 카드나 작은 회로에서 발신되는 비밀 무선주파수를 활용해 다른 나라 컴퓨터에 감시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NSA는 이를 이용해 컴퓨터가 인터넷에 접속돼 있지 않아도 첩보활동은 물론 역으로 사이버공격을 일으킬 수도 있었다고 NYT는 전했다.

    '퀀텀'이라고 내부적으로 이름붙여진 이 활동의 주 타깃은 중국군이었다. 그러나 러시아군, 멕시코 경찰, 유럽연합(EU) 내 통상조직은 물론, 동맹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파키스탄 등의 컴퓨터 네트워크 역시 NSA의 감시대상이었다.

    제임스 앤드루 루이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연구원은 "이는 그동안 어떤 정보기관도 하지 못했던 방대하고 정교한 침투"라며 "미국에게 전례 없는 감시통로(window)를 만들어 줬다"고 말했다.

    다만, NYT는 NSA가 미국 내에서 이 프로그램이나 무선주파수를 이용해 감시활동을 벌인 증거는 현재로선 없다고 밝혔다.

    바니 바인스 NSA 대변인은 "NSA는 일정 조건을 엄수하며 다른 나라의 정보기관을 대상으로 감시해왔다"며 "이를 이용해 다른 나라 기업의 기밀을 훔쳐 미국 기업에게 넘기는 등의 행위는 없었다"고 NYT에 해명했다.

    이런 가운데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오는 17일 법무부에서 예정된 연설에서 지난달 대통령자문위원회가 권고한 40여 개의 NSA 개혁안 중 어떤 것을 수용할지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개혁안 중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활용해 사이버 감시를 하는 행위나 몰래 프로그램을 심어놓는 방법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지켜보는 기술의 개발을 제약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