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영곤 지검장 이어 법무부도 '국정원 트위터 수사' 축소요구 논란(종합)



법조

    조영곤 지검장 이어 법무부도 '국정원 트위터 수사' 축소요구 논란(종합)

     

    국가정보원의 대선·정치 개입 의혹 수사과정에서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법무부도 수사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을 빚고 있다.

    2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대선·정치 개입 의혹 특별수사팀은 국정원 직원들의 이메일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직원이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트위터 계정 402개의 목록이 담긴 이메일을 확보했다.

    이후 수사팀은 지난 7월 문제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50만여 건의 여론공작 활동이 이뤄진 정황을 포착하고 해당 계정이 실제 국정원 직원들의 계정인지 확인 작업을 벌였다.

    수사팀은 국정원 직원들이 402개 계정을 통해 올린 글 50만여 건 중 선거와 관련된 글은 20만여 건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중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는 글 5만5천689건을 추려냈다.

    수사팀은 미국 트위터 본사 서버를 통해 트위터 계정의 사용자와 제3의 트위터 계정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법무부를 통해 미국 당국에 사법공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법무부 측은 '402개 계정은 너무 많아 시간이 오래 걸리니 줄이자'며 수사 축소 외압으로 해석될 수 있는 입장을 전해왔다는 것이 수사팀의 입장이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법무부는 "국정원 사건 수사와 관련하여 트위터 계정 수 축소를 요구한 사실이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법무부는 수사팀으로부터 사법공조 요청을 받은 직후인 지난 7월 17일 미국 법무부측에 공조 가능 여부에 관한 검토요청을 하면서, 수사팀에서 요청해 온 트위터 계정 402개 전체 내역을 별지 목록으로 첨부해서 함께 송부했다고 밝혔다.

    이후 미국 측은 "대규모 개인정보 요청에 해당한다"고 난색을 표했고, 법무부는 미국 측과 10여 차례 이메일 및 전화로 실무 협의를 거쳐 지난달 하순쯤 "범죄사실과 관련성(nexus)이 명확히 인정되는 범위의 자료에 관해 공조 여부를 검토 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