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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 철교 붕괴위험…"다른 다리들도 위험대상"



사건/사고

    낙동강 철교 붕괴위험…"다른 다리들도 위험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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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낙동강특위 박창근 교수(관동대)는 "옛 남지철교 상판 균열은 안전진단 없이 4대강 사업을 속도전으로 추진해 발생한 인재"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23일 경남 창녕군 옛 남지철교 상판이 내려앉은 현장을 환경단체들과 둘러본 뒤 이같이 밝혔다.

    이번 사고는 수자원공사가 왜관철교 붕괴 사고 이후 위험 판정을 받은 남지철교에 대해 교각 보강공사를 하다 발생했다.

    남지철교는 6번 교각이 침하되면서 5번과 6번 교각 위 상판이 10cm 가량 내려 앉은 상태다. 상판 아랫부분은 칼로 도려낸 듯 철판이 찢겨져 나가 있다. 다른 상판들도 일부 균열이 간 흔적이 확인됐다.

    박 교수는 "둔치선 안쪽으로 준설하는 과정에서 교각에 대한 안전장치를 전혀 하지 않았다"며 "준설 전에 위험 교량에 대해 보강공사를 완료하는 게 일의 순서"라고 밝혔다.

    이어 "오래된 교각일수록 교각 기초가 암반까지 내려가지 않고 모래위에 떠 있는 경우가 태반"이라며 "기초가 약한데도 보강공사를 하면서 지지대조차 설치 않았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주변 둔치 준설로 유속이 빨라지면서 교각 밑부분이 쓸려 내려가고 침하됐다"며 "홍수가 닥친다면 교각보호공이 아닌 하상보호공을 설치한 교각도 주저앉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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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 교수는 "4대강 사업 현장에서 보강 공사를 하지 않은 다리는 모두 위험 대상"이라며 "문화재 가치도, 안전성도 파악 못한 채 말그대로 속도전으로 밀어붙이다 보니 이같은 인재가 발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지철교의 붕괴 위험이 사전에 드러났는데도 대충 땜질식 공사를 한 사실도 드러났다.

    4대강사업저지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 등 환경단체들은 이날 남지철교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공이 남지철교의 붕괴 위험을 알고도 은폐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공개한 지난 7월 4일 촬영한 남지철교 사진을 보면, 유속이 빨라져 교각 아래가 파이는 쇄굴 현상이 6번 교각에서 발생한 것을 볼 수 있다.

    지반과 완전히 분리됐지만 수공은 교각 주변의 하상을 그대로 블럭으로 덮어버리는 공사를 했다.

    환경단체들은 "붕괴의 징후가 있음에도 수공은 블럭으로 덮어버리는 공사를 하고 있어 현장을 은폐하려고 한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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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단체들은 "문화재인 남지철교는 관할청인 창녕군이 관리하지만 수공이 보강공사를 하고 있다"며 "하천을 관리하는 조직도 아닌 수공이 보강공사를 한다는 것은 4대강 공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낙동강특위 박재현 교수(인제대)는 "원상태로 복원하려면 침하된 교각을 교체할 필요가 있다"며 "교량 보강작업 없이 준설를 한 것은 심각한 설계상의 오류"라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들은 "붕괴 위험까지 간 남지철교 문제에 대해 왜관철교 붕괴때처럼 검찰 고발까지도 고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수자원공사는 "4대강 사업 이전부터 이미 심하게 쇄굴되어 있었던만큼 역행침식이 원인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연약지반인데다 유례없는 잦은 강우로 지반이 침하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수공은 "침하원인을 규명하고 보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시설안전공단에 정밀 진단을 의뢰할 계획"이라며 "결과가 나오는대로 문화재 관련 기관과 협의해 보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창녕군 남지읍 남지리와 함안군 칠서면 계내리를 잇는 남지철교는 1933년 개통된 뒤 교통로로 사용해 오다 낙동강 전투가 치열하던 1950년 9월 폭파됐다. [BestNocut_R]

    이어 1953년 교통로로 복구된 남지철교는 1993년 정밀안전진단을 받고 차량 통행이 금지됐으며, 2004년 12월 등록문화제 145호로 지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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