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뒤끝작렬]강릉 펜션사고에서 드러난 '어른들의 민낯'



뒤끝작렬

    [뒤끝작렬]강릉 펜션사고에서 드러난 '어른들의 민낯'

    부실시공,허술한 점검 등 총체적 부실에 따른 '인재'

    노컷뉴스의 '뒤끝작렬'은 CBS 노컷뉴스 기자들의 취재 뒷얘기를 가감 없이 풀어내는 공간입니다. 전 방위적 사회감시와 성역 없는 취재보도라는 '노컷뉴스'의 이름에 걸맞은 기사입니다. 때로는 방송에서는 다 담아내지 못한 따스한 감동이 '작렬'하는 기사가 되기도 할 것입니다. [편집자 주]

    서울 대성고 학생들이 머물렀던 강릉의 한 펜션. (사진=유선희 기자)

     

    '우정 여행'을 떠났던 서울 대성고 학생 3명이 숨지고 7명이 의식을 잃는 안타가운 사고가 발생한 강릉 펜션 참변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어른들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번 참사의 원인으로 가스보일러 배기가스 누출이 지목된 가운데, 최초 무자격자에 따른 부실 시공에서부터 허술한 점검과 관리 소홀, 현실을 따라가지 못한 관련법 등이 양파 껍질이 벗겨지듯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라 가스보일러를 설치하려면 반드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4년 가스보일러를 설치한 시공자는 자격증 조차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한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와 사업법 시행규칙 제42조에서 "가스공급업체는 6개월에 1회 이상 가스사용시설의 안전관리를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펜션 업주에 따르면 이 마저도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지어 사고 보일러 시공표지판에 시공자 명칭이나 상호, 시공자 등록번호 등 시공 정보마저 전혀 표기돼 있지 않았습니다.

    사고한 발생한 펜션은 농어촌 민박으로 등록돼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방과 위생, 숙박 등에 대해서는 점검이 이뤄졌지만, 가스경보기 설치나 가스보일러에 대한 점검과 규정은 허점 투성이었습니다.

    더욱이 가스안전공사에서는 수차례에 걸친 정기검사에서 해당 펜션에 대해 '적합' 판정을 내렸으며, 관련법상 외부에 있는 가스용기와 배관까지만 점검했습니다.

    제대로 된 점검만 있었어도 이 같은 참사를 막을 수 있었기에 더욱 아쉬움이 남습니다.

    때문에 가스보일러 연통이 '언제, 어떻게?' 어긋났는 지가 수사본부의 핵심 사안이지만, 이와 상관 없이 결국 총체적 부실이 나은 명백한 '인재'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는 대목입니다.

    배기관이 어긋나 있는 모습. (사진=강릉소방서 제공)

     

    어른들의 잘못으로 자신의 꿈도 펼쳐보기 전에 세상을 떠난 학생들을 생각하면 지난 2014년 4월 발생한 세월호 참사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이번 사고를 취재하며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여전히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안전불감증'에 씁쓸한 기분을 지울 수 없습니다.

    수능 시험을 치른 후 친구들과 함께 부푼 기대감을 안고 '우정여행'을 떠난 학생들.

    예기치 못한 사고로 3명의 학생이 유명을 달리했지만 지자체와 가스안전공사, 가스공급업체 등은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형국을 보이면서 이를 지켜보는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의 반복이 과연 언제쯤 사라질 수 있을 지, 우리 사회의 깊은 반성이 절실히 필요해 보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