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라돈 매트리스 일방적 반입, 국가의 횡포 아닌가?"



대전

    "라돈 매트리스 일방적 반입, 국가의 횡포 아닌가?"

    이선영 충남도의원 “도민의 건강 외면한 것”

     

    '라돈' 매트리스를 충남 당진과 천안에 일방적으로 들여온 것은 정부의 횡포라는 주장이 나왔다.

    당진에서는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두 달째 쌓여 있는 상황이다.

    이선영 충남도의원(정의당)은 5일 충남도의회에서 열린 도정질문에서 "정부가 방사능 오염물질은 라돈침대를 주민들과 지자체에 알리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당진과 천안에 반입한 것은 국가의 횡포, 폭력"이라고 주장했다.

    충남 당진시 송악읍 고철야적장에는 라돈 매트리스 1만6천여 장이 두 달째 쌓여 있다. 국무조정실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주민들과 침대 매트리스 분리·폐기를 야적장에서 하지 않고 매트리스를 7월15일까지 다른 지역으로 옮긴다는 등의 협약서를 작성했었다.

    주민들은 "정부가 주민들을 속였다. 약속대로 다른 지역으로 반출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그나마 천안은 매트리스 해체작업이 시작돼 빠르면 이달 중순쯤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이날 라돈 매트리스가 들어오면서 충남도가 지자체의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방정부의 책무를 다 하고 있다면 정부의 일방적인 라돈 침대 유입을 막았어야 하며, 이후에도 정부에 반대의 뜻을 나타내거나 대책을 요구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당시 충남도에서 파악하지 못했다. 언론을 통해 이 사실을 알았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도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관련기관에 이런 문제를 강하게 질타했고 처리 방향 등을 확실하게 내놓아달라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