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상암동 박정희 동상, 비밀 보관 장소 찾았다



사회 일반

    [단독] 상암동 박정희 동상, 비밀 보관 장소 찾았다

    박정희 기념도서관서 7km 떨어진 곳…'기습 설치' 소문 확산

    서울 마포구 박정희 기념 도서관에 설치 예고된 박정희 동상. 도서관에서 불과 7km 떨어진 곳에 비밀리에 보관중이다. 머리 부분을 천으로 덮은데다 왼쪽 품에 볏단이 안겨 있어 일견 닭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반인반수' 형상이다.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서울 마포구 박정희 기념 도서관에 거대 박정희 동상 설치를 놓고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문제의 동상이 경기도 고양시 외곽에 비밀리에 보관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CBS 노컷뉴스가 조형물 제작업계를 소수문한 결과 박정희 동상은 '박정희 기념 도서관'에서 서북쪽으로 7km 떨어진 D업체에 보관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업체는 동상을 제작한 업체이기도 하다. {RELNEWS:right}

    업체 대표는 10일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박정희 동상 제작 여부를 확인하자 복수의 박정희 대통령 동상을 제작했다고 말했다.

    "상암동에 들어가는 동상도 있는지"를 묻자 "그 것은 진즉 해놨다"면서도 "다만 설치는 기초공사를 못해서 보류됐다"고 말했다.

    그래서 이번엔 동상을 촬영하기 위해 직접 작업장을 찾아가 봤다. 현장을 방문했을 때 크고 작은 동상들이 여럿 눈에 들어왔다.

    그 가운데 천으로 얼굴을 가린 대형 동상은 두 개가 있었다.

    얼굴이 가려진 데다 5m 정도 보이는 동상 왼쪽 팔에는 볏단까지 안긴 모습이 마치 '닭' 모양의 기괴한 '반인반수'를 연상시켰다.

    업체 직원은 이 동상이 누구냐고 묻자 "박정희"라고 짧게 답했다. 어디에 세워지는 것인지 거듭 물었다. 하지만 "당진에 세워질 것"이라고 짧은 답이 다시 돌아왔다.

    얼굴을 가린 또 다른 동상은 보다 작았지만 눕혀 있었다. 이 두 번째 동상이 누구인지는 확인이 안됐다. 만약 첫 번째 동상이 직원 말대로 '당진에 세워질 동상'이라면 두 번째 동상이 상암동에 들어갈 박정희 동상으로 추정된다.

    '당진에 세워질 동상'과 관련해 당진시청에 문의했다. 시청측은 "2년 전에 박정희 전 대통령 추모위원회가 건립을 의뢰해왔지만 불허했다"고 설명했다.

    동상 제작 업체는 상암동 박정희 기념 도서관으로부터 자동차로 불과 15분 거리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았다.

    통상 수준급의 조형물은 경기 남부권의 조형물 제조업체에서 제작되기 마련이지만 박정희 동상 만큼은 어찌된 일인지 이 곳에서 제작됐다.

    동상 제작을 의뢰한 측에서 동상 설치시의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장소에서 가장 가까운 업체를 선택한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시내에 박정희 동상 건립을 강행하기 위해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한 결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박정희 동상은 '박정희 대통령 기념재단' 측에서 '기증'받는 날짜를 13일로 예고하면서 사회적 반대에 직면해 있다.

    정치권은 물론 많은 사회단체에서 동상 설치를 반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박정희 대통령 기념재단에서 기증 전날인 12일에 기습적으로 반입해 설치할 것이라는 소문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 방학진 기획실장은 "14일이 박정희가 태어난지 100주년인 만큼 재단측에서 그 날을 기리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동상 설립을 추진할 것이라는 첩보를 분석중"이라고 말했다.

    민족문제연구소를 비롯해 마포구 시민단체와 민주당, 정의당 지역 조직 등 동상 설립을 반대하는 정치사회 단체들은 기습 설치에 대비해 이날부터 대비에 들어갔다.

    동상 설치에 대형 크레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크레인 진입을 상시적으로 원천봉쇄하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서울시와 경찰은 동상 설치 찬반 단체들간 물리적 충돌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