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근혜의 배수진…뒤로 밀리는 보수통합론



국회/정당

    박근혜의 배수진…뒤로 밀리는 보수통합론

    • 2017-10-17 05:00

    '친박 청산' 물 건너가나, 홍준표-김무성에겐 '악재'

    (사진=자료사진)

     

    박근혜 전 대통령이 16일 사법절차를 ‘정치 보복’으로 규정하며 사실상 보이콧을 선언하자, 수면 위로 올라왔던 보수통합론은 난기류에 빠질 가능성이 커졌다.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는 부당한 탄압을 받고 있다는 항변이기 때문에 보수진영의 ‘진박(眞朴‧진실한 친박)’ 성향의 결집을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은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믿는다”며 지지자들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친박 청산’을 통해 통합을 추진하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 등에겐 악(惡)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발언이다. 박 전 대통령의 발언에 따르면 출당을 전제로 한 통합론은 또 다른 ‘정치 보복’일 수밖에 없다.

    ◇ '친박 청산' 반발 가능성 커져…'朴‧서청원‧최경환 출당' 힘들 듯

    홍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작심’ 발언에도 불구하고 오는 18일 예고한 출당 조치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단 입장이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입장 발표와는 무관하게 출당을 그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대표의 친위기구인 혁신위원회가 당초 결의한대로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한 ‘자진 탈당’ 권고 조치도 함께 다룰 계획이다. 이 같은 압박은 한국당의 법통이 홍 대표에게 넘어왔다는 자신감에서 피력된 것으로 친박 청산을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내건 바른정당 통합파의 명분을 세워주려는 포석도 깔려 있다.

    그러나 그간 숨 죽이고 있던 친박계는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을 기회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친박계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을 출당하고 바른정당 의원들을 입당시키려는 홍 대표를 향해 “목숨 걸고 대통령을 지켰던 사람들은 내치고, 배신자는 받아주려 하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일부 친박계 의원들도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 친박계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힌 만큼, 출당을 서둘러서는 안 된다”며 “의원총회를 열어 당의 총의를 모아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가 지도부만의 결의로 출당을 결의하려는 데 대해 의총을 통해 제동을 걸겠다는 얘기다.

    ◇ 바른정당 통합파 '분열'…국감 이후로 탈당 연기

    박 전 대통령의 제명에 더해 ‘친박 8적’(서청원‧최경환‧홍문종‧윤상현‧이정현‧김진태‧이장우‧조원진) 의원의 출당을 요구했던 바른정당 통합파로선 탈당을 감행하기 난감한 상황으로 전개된 셈이다.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한 9~10명 정도로 추산됐던 통합파의 입장도 엇갈리고 있다. 현재 여론의 비난을 감수하고서라도 한국당과의 통합을 추진해야 한다는 이들은 5명(김무성·김영우·김용태·정양석·황영철) 의원 정도로 파악된다.

    나머지 통합파는 ‘친박 청산’ 없이 탈당과 한국단당 복당은 어렵다는 견해다. 한 3선 의원은 “원론적으로는 서‧최 의원의 출당 조치 없이는 한국당과의 통합을 추진할 수 없다”며 “우리가 복당한 뒤 출당시킨다는데, 애매한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재선 의원은 “당 대 당 통합이 아니면 일부가 탈당하더라도 그 흐름에 동조하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통합파는 ‘국정감사 기간 중 통합은 불가능’이란 결론을 내렸다. 바른정당의 11‧13 전당대회 후보등록 마감일인 오는 26일 전 탈당은 불가능해졌다.

    ◇ 보수통합, '朴 1심' 결과와 엮이면 내년까지 '불투명'

    바른정당 통합파의 난점은 박 전 대통령이 배수의 진을 치면서 한국당의 ‘친박 청산’ 문제가 1심 판결 결과와 엮어질 상황에 놓였다는 데 있다. 만약 홍 대표가 친박계의 반발에 밀려 박 전 대통령과 친박 핵심 의원들에 대한 판단을 연기할 경우 통합 논의 역시 1심 판결 시점인 연말~내년 4월까지 미뤄질 수 있다.

    반면 홍 대표가 정면 돌파를 선택해 박 전 대통령 출당을 강행할 경우 양당의 통합파가 다시 동력을 회복할 가능성도 있다. 국회 외통위 국감을 위해 영국에 출장 중인 김무성 의원은 급거 귀국 가능성 닫지 않고 있고, 통합파 황영철 의원은 한국당과의 통합추진위의 실체를 인정해주지 않으면 독자 행동에 나서겠다며 엄포를 놨다.

    바른정당 자강파도 발 빠르게 통합논의에 대응하는 분위기다. 유승민 의원과 면담한 남경필 경기지사는 “(유 의원이) 설득하겠다고 자리를 만들겠대요”라고 논의 내용을 공개했다.

    보수통합론이 동력을 잃게 되면 반작용 차원에서 시작됐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 논의는 다시 수면 아래로 내려갈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바른정당의 원내교섭단체 지위(20석 기준) 붕괴를 전제조건으로 ‘특별 공동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준비했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