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준표의 잇단 오발탄…친박 "사당화의 귀결"



국회/정당

    홍준표의 잇단 오발탄…친박 "사당화의 귀결"

    "유엔방문과 美 국빈방문 헷갈려, 靑 출신 참모들 조언 않고 침묵"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리더십이 연일 도마에 오르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 추진에 전통적 지지층 일부가 반발하는 가운데, 친박계를 용퇴시킨 당 사무처 인사를 놓고도 뒷말이 나온다.

    홍 대표가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실언한 것도 어수선한 당내 분위기가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그는 유엔총회 참석과 미국 국빈 방문을 혼동한 결과, 문 대통령이 미측의 홀대를 받았다는 무리한 주장을 폈다.

    유엔 참석 때는 환영단을 보내지 않는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홍 대표는 반박을 내놓지 못했다. 침묵은 자신의 잘못을 시인한 결과로 풀이된다.

    한국당은 올해 초 새누리당 시절 당시만 해도 집권당이었기 때문에 청와대 근무 경력자가 당내 다수 있다. 이들 직원들은 홍 대표의 발언을 사전 교정해줄 수 있었고, 사후 언질을 줄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자신들의 당 대표가 청와대로부터 모멸에 가까운 지적을 받기까지 그 누구도 관여하지 않았다. 방관으로 일관했다는 사실은 홍 대표에게 충심을 발휘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얘기다.

    홍 대표는 문제의 발언을 회의석상에서 공개적으로 말했다. 당 대표 모두 발언의 경우 사무처 직원들이 1차로 가안을 작성하는 것이 통례다. 이 정도 사실관계도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은 홍 대표가 독자적으로 작성했기 때문이란 관측이 나온다. 평소 아랫사람의 상향식 의견개진을 잘 수용하지 않는 '독고다이(특공대·단독플레이)' 기질이 작용했다는 얘기도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외로운 홍 대표의 처지엔 여러 배경이 깔려 있다. 일단 원외 당 대표라는 태생적 한계가 존재한다. 현역 의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정우택 원내대표와의 공조가 중요한데 딱히 좋은 관계도 아니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여전히 자신의 계파를 만들지 못한 점도 약점이다. 지역 기반이 같은 윤한홍 의원 외에 김명연, 이철우, 전희경 의원 등이 지난 대선 전후 당직을 맡으면서 홍 대표와 호흡을 맞춘 정도다. 홍 대표에 비해 대선 득표율이 낮았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나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등이 한 무리의 측근 의원이 있는 상황과 대조적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홍 대표는 당내 최대 계파인 친박계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혁신위를 띄워 '친박 청산'을 선언하긴 했지만, 시점도 범위도 못 정한 채 박 전 대통령의 1심 판결 결과가 나오기만 기다리고 있다.

    친박 의원을 상대하기 버거운 상황에서 만만한 사무처 직원들을 향해선 인사권의 칼을 빼들었다. 한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인사의 핵심은 3~5기 직원들을 용퇴시킨 것"이라며 "이들은 대부분 친박"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대구‧경북 출신이거나 친박계인 직원들을 대거 물갈이한 배경에 대해선 "결국 홍준표 당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비판적인 반응을 피력했다.

    사당화(私黨化) 작업에 착수한 결과 당내 여론이 안 좋게 흘러가게 됐고, 실무진의 조력을 구하기 어려운 사례도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 당내에선 "홍 대표가 자기 측근 3~4명의 직원만 끼고 도는데 굳이 우리가 나설 필요가 뭐 있느냐"는 푸념이 흘러나온다.

    실언과 실책이 계속 쌓일 경우 결국 손해 보는 건 홍 대표 자신이라는 여유 있는 반감도 감지된다. 한 당직자는 "보수가 후퇴한 상황이라 내년 지방선거 승부처는 수도권이 아닌 부산‧울산‧경남(PK)"이라며 "세 곳 중 한곳이라도 빼앗기면 홍 대표가 끝까지 당 대표일 수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