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우리도 살고싶다"…송파상운 강제철거 집행 '충돌'



사건/사고

    [영상] "우리도 살고싶다"…송파상운 강제철거 집행 '충돌'

    굴삭기 동원한 강제철거 집행 중…노조 소화기 뿌리며 강력 반발



    23일 송파상운 차고지 강제철거 현장 (사진=송영훈 기자)

     

    서울 송파구 거여지구 재개발 사업을 두고서 갈등을 빚고 있는 송파상운 차고지에 대한 강제철거가 집행됐다.

    철거를 집행하려는 용역과 이를 막으려는 버스회사 직원들이 충돌하면서 부상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서울동부지방법원과 집행관사무소, 재건축조합 측은 23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송파구 송파상운 차고지에 대한 강제집행에 돌입했다. 이날 강제집행에는 용역 630여 명이 동원됐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찰병력 3개 중대도 함께 배치됐다.

    23일 송파상운 소속 노조원 200여 명이 버스차량으로 차벽을 세우고 강제집행에 맞서고 있다 (사진=송영훈 기자)

     

    송파상운 소속 200여 명의 노조원은 버스차량으로 차벽을 세우고서 강제집행에 맞서고 있었으나 집행관 측은 굴삭기를 동원해 집행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과 용역 간의 몸싸움이 발생했고 소화기와 오물 등을 뿌리며 서로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당초 송파상운 차고지 철거집행 갈등은 '거여 2-2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둘러싸고 불거졌다.

    송파상운 차고지가 재개발사업 부지에 포함되자 재개발조합 측은 재개발 추진을 위해 송파상운에 차고지를 비워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송파상운 측은 대체 차고지 마련이 이뤄지지 않았고 적정부지 확보가 어렵다며 맞서고 있다.

    23일 송파상운 소속 노조원 200여 명이 버스차량으로 차벽을 세우고 집행관 측과 대치하고 있다. (사진=송영훈 기자)

     

    이날 오전 11시부터 진행된 강제집행에 송파상운 노조원들은 쇠사슬로 서로의 몸을 묶고서 재개발 조합 측과 용역의 출입을 막고 있다. 동원한 버스차량에 가족들도 탑승해 집행을 중단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노조 측 관계자는 "우리도 살고 싶다"며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강제적인 차고지 철거가 있을 수 있는 일이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어 "공권력과 함께 불법적인 용역이 투입돼 강제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1시간 가까이 이어진 강제집행은 현재 부상자 발생과 노조의 반발로 중단된 상태다.

    집행관 측이 굴삭기를 동원해 집행에 나서고 있다. (사진=송영훈 기자)

     

    이날 충돌로 오전 7시부터 370, 3318, 3321번 노선 버스 19대의 운행이 중단됐다. 370번은 강동구~ 충정로까지 운행하며 3318번과 3321번은 강동∼송파 일대를 오간다. {RELNEWS:right}

    송파상운이 운영하는 9개 노선 104대의 버스 운행도 모두 중단됐다. 이에 서울시는 앞서 운행을 멈춘 6개 버스노선의 대체차량 58대를 투입한 상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