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5·18 때 전투기 출격 대기 특별조사하라"(종합)



대통령실

    文 "5·18 때 전투기 출격 대기 특별조사하라"(종합)

    "광주시민은 베트콩" 노컷뉴스 보도 한 몫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5·18 광주민주화 운동 당시 공군전투기가 출격 대기 한 것을 특별조사하라"고 국방부에 지시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긴급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이 공군전투기 부대에 광주를 향한 출격 대기명령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또 전일빌딩을 향한 헬기 기총사격 사건 등 2건과 관련해 특별조사를 국방부 장관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1980년 5·18 당시 군 헬기가 전일빌딩 주변을 비행하고 있다. (사진=5·18기념재단 제공)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에도 광주도청 앞 전일빌딩을 직접 찾아 계엄군 헬기가 공중에서 정지상태로 시민들에게 M-60 기관총을 난사한 탄흔 등을 살피며 진상조사를 약속한 바 있다.

    1980년 5월 21일쯤 수원 제10전투비행단 101대대 소속 조종사가 F-5E/F 전투기에 MK-82 500파운드 폭탄 두 발을 장착하고 출격대기 명령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오자 문 대통령이 당시 상황에 대한 재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

    공군 전투기가 출격대기 명령을 받은 시점은 전일빌딩 앞에서 계엄군 헬기의 기총사격이 목격된 시점과 일치한다.

    또 북한 전투기들과의 공중전(戰)에 대비한 공대공 미사일이 아니라 특정 지역을 폭격하는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했던 만큼, 신군부가 광주시민들을 폭도로 매도해 정권 보위의 근거로 활용했다는 기존 주장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특히 '광주 진압작전을 지휘했던 전투환·노태우 전 대통령과 정호영 등이 광주에서 잔인한 진압에 나선 것은 모두 베트남전에서 실전경험을 쌓았기 때문'이라는 미국 국방정보국(DIA)의 2급 비밀문서가 최근 발견된 것도 문 대통령의 광주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지시에 한 몫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CBS노컷뉴스 21일자 [단독]'[美DIA 비밀문서] "그들에게 광주시민은 베트콩이었다"')

    해당 비밀문서에서는 '(5·18 당시) 한국군 수뇌부들은 점령군의 태도를 견지하면서 마치 광주시민을 외국인처럼 다뤘다. 광주는 한국의 '미라이'(MY LAI, 베트남전 당시 미군이 양민 300여명을 사살한 마을)'라는 표현도 포함됐다.

    앞서 지난 13일 문 대통령은 광주 5·18을 소재로 한 영화 '택시운전사'를 일반 시민들과 함께 관람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18일 광주 5·18 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새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헬기사격까지 포함해 시민을 향한 발포의 진상과 책임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