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훈·조명균·천해성…남북정상회담 실무 주역 재부상



통일/북한

    서훈·조명균·천해성…남북정상회담 실무 주역 재부상

    盧 정부때 통일외교 실무 담당…"남북정상회담이 필요하다" 한 목소리

    (왼쪽부터) 서훈 국정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천해성 통일부 차관 (사진=자료사진)

     

    서훈 국정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천해성 통일부 차관 등 지난 2007년 노무현 정부 시절 남북정상회담의 실무를 주도한 인물들이 문재인 정부의 통일안보라인의 주요 직책에 속속 포진하고 있다.

    이들은 한결같이 "남북정상회담이 필요하다"고 말해, 문 대통령 임기 내에 남북정상회담의 추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먼저 서훈 국정원장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의 비공개 방북 때 동행했다. 이어 10월 4일 열린 정상회담 때도 배석했으며, 정상선언문 작성을 위한 북측과의 협상도 총괄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도 그 때 정상회담 기록을 위해 배석했고 10·4 정상선언 문안 조율에도 참여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당시 통일부 회담기획부장을 맡아 남북정상회담을 실무적으로 준비하는 일에 참여했다.

    이들 3인은 당시 노 대통령을 보좌해 10.4남북공동선언을 이끈 핵심 인사들인 셈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다시 대북 관련 주요 직책을 많게 된 이들은 하나같이 남북정상회담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서훈 국정원장은 지난 달 기자브리핑에서 "조건이 성숙되면 평양에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서 원장은 "지금 남북정상회담 얘기를 꺼내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며 "그럼에도 남북정상회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도 13일 기자들과 만나 "남북정상회담도 필요하다면 추진할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지금은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를 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면서도 "필요하다면 남북관계를 풀어나가는데, 여러가지 한반도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저희가) 추진해나갈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중에 "북한 핵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개선, 나아가 평화로운 한반도 실현을 위한 방법"으로 남북정상회담이 적극 타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관건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다. 60대의 문재인 대통령과 30대의 김 위원장간의 만남이 쉽게 성사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남북정상회담에 관한 한 특별한 '노하우'를 갖고 있는 이들 3인이 모였으니 귀추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