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콘진, 표절 의혹 인디게임 대회 대상작 수상 취소



IT/과학

    한콘진, 표절 의혹 인디게임 대회 대상작 수상 취소

    심의위, 중·고등부 기획부문 대상 수상작 '스타라이트' 표절의혹 조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직무대행 송수근)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은 한국게임개발자협회와 함께 진행한 ‘2016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중·고등부 기획부문 대상 수상작인 '스타라이트(STARLIGHT)'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한 결과 수상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표절 의혹이 제기된 중·고등부 기획부문 '스타라이트'는 한국 사회 전반에 만연한 우울증과 청소년 자살률 세계 1위라는 시대적 배경에 물음을 던지는 의미 있는 서사구조를 지닌 작품이라는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작으로 결정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일부 언론 등에서 표절 의혹을 제기하면서 한콘진이 11일 외부 평가위원을 포함한 심의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원 저작자의 '스타더스트(Stardust)'와 비교 분석을 시행한 결과 일부 아이디어의 차용이 확인돼 이날 밤 늦게 수상을 취소하기로 최종 결정됐다.

    이에 따라 한콘진은 '스타라이트'를 출품한 라이트팀(LightTeam)에 대해 수상 취소 사실을 통보하고 상금 환수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콘진 관계자는 "이번 문제와 관련해 향후에는 창의성과 독창성이 우수한 작품이 선정될 수 있도록 표절 의혹에 대한 사전 및 사후 검증 절차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작년 12월 진행된 ‘2016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에는 아마추어 및 인디게임 개발자들의 높은 관심 아래 총 354편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독창성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심사를 진행해 중‧고등부·대학부·일반부별로 제작과 기획 등 2개 부문으로 나누어 대상과 금상 등 총 40편을 최종 선정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