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野 "中의 사드 보복, 도를 넘었다"



국회/정당

    2野 "中의 사드 보복, 도를 넘었다"

    "'경제 보복 없을 것' 유일호, 책임 있는 답변해라"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3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을 규탄했다. (사진=자료사진)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에 대한 보복의 일환으로 중국 진출 기업에 대한 각종 차별조치와 중국인의 한국 관광 전면 금지 등을 단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야당은 3일 한 목소리로 중국 정부를 규탄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 조치가 날로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대한 무차별 디도스 공격과 불매운동, 수입 불허조치, 일부 매치의 (한국) 영토 공격 거론 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어 "우리 당은 (우리 정부의) 사드 배치 졸속 추진을 단호히 반대하지만 이를 빌미로 도를 넘는 중국의 태도 역시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외교적 보복조치로 당면한 현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중국 당국의 분명한 태도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중국 정부가 중국인의 한국 관광을 전면 금지한 데 대해 "너무 나갔다"고 비판하며 철회를 요청했다.

    우 원내대표는 "한중관계는 일시적으로 서로의 이해관계 속에서 충돌할 수 있지만 그런 사안마다 보복하고 양국 간 감정을 상하게 하는 조치를 취한 적 없다"고 꼬집었다.

    정부에 대해서도 "(사드 배치 여부는) 다음 정부에 넘기는 것이 현명하다"며 "국회 비준을 받고 국회에서 꼼꼼히 따져가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논의하기를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양향차 최고위원은 "사드 배치 결정 후 중국의 경제 보복을 없을 것이라고 단언한 유일호 경제부총리의 책임있는 답변을 요구한다"며 "무능한 정부가 우리 경제를 이렇게 어렵게 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의 가슴이 타들어간다"고 정부에 날을 세우기도 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 정부의 한국 여행 통제 조치 등 사드 배치에 대한 지나친 경제 보복은 한중 우호관계를 위해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드는 사드고 교류협력은 교류협력이다. 지나친 경제보복은 G2 국가로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이어 "(우리는) 이미 중국 (정부의) 경제 보복 경험을 가졌기 때문에 사드배치 문제가 나타났을 때 이런 문제를 지적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환 최고위원은 "중국 정부가 한국 관광을 전면 금지시키는 등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이 도를 넘고 있다"며 "과거 중국이 동북공정을 한다고 해서 (우리 정부가) 중국 여행을 금지시킨 적이 없는데 정부는 21세기 쇄국 정책을 하려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김 최고위원은 "중국 정부의 자세 전환을 촉구한다"며 "동시에 이런 사태가 예견됐음에도 외교적 무능으로 점철한 현 정부는 외교적으로 탄핵감이라고 생각하고 국익과 자존을 위해 정신을 차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