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탕진하는 재미가 있다? SNS 타고 등장한 '탕진잼'



사회 일반

    탕진하는 재미가 있다? SNS 타고 등장한 '탕진잼'

    제품 정보 활발히 공유…브랜드 따지기보다 소소한 소비로 만족

    저렴한 물건을 구매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소비자가 등장했다. 이들을 가리켜 "(소소하게) 탕진하는 재미가 있다"는 말을 줄인 '탕진잼'이란 용어도 나온다. SNS나 블로그 등에서 종종 볼 수 있다. 큰 금액이 아니지만 자신에겐 소소한 금액의 소비도 '탕진'이라는 자조적 의미를 포함한다. (사진=강민혜 기자)

     

    저렴한 물건을 구매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소비자가 등장했다. 이들을 가리켜 "(소소하게) 탕진하는 재미가 있다"는 말을 줄인 '탕진잼'이란 용어도 나온다. SNS나 블로그 등에서 종종 볼 수 있다. 큰 금액이 아니지만 자신에겐 소소한 금액의 소비도 '탕진'이라는 자조적 의미를 포함한다.

    ◇ SNS로 공유하는 '탕진잼' 이야기

    트위터 등 SNS에서 '탕진잼' 용어를 쓰는 누리꾼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사진=트위터 화면 캡처)

     

    15일 현재 트위터 등 SNS창에서도 이 용어를 사용하는 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real****"는 "돈 쓰는 재미 말고 통장 잔고가 많아지는 재미를 알아야할 텐데 쓰는 재미만 2n년째(20대 들어 계속) 알고 있다. 탕진잼이 제일 재미있다"라고 적었다.

    '@kkan****'는 "월급 들어왔으니 탕진잼을 할 것이다. 잔고를 한자리수로 만들겠다. 잔고는 없어져도 마음만은 풍요로울 것"이라고 농담했다.

    '@kika****'는 "우울증 치료에 도움되는 민간요법 아무리 떠들어대도 다 별 효과 없다. 효과 좋은 것은 탕진잼이다"라고 적었다.

    '@free****"는 "월급 들어와서 바로 탕진잼하니까 기분이 너무 좋아졌다"고 기뻐했다.

    '@myyo****'는 "인생이 너무 우울해서 탕진잼 좀 즐기고 싶은데 '텅장'(텅 빈 통장)이 문제다"라고 씁쓸해하는 이도 있다.

    '@tran****"도 "길 가다 문구점에서 공책 세 권과 포스트잇을 샀다. 4500원이다. 인생은 탕진잼이라는 말을 체감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는 불안하다"라고 우려했다.

    ◇ '대리 탕진잼' 나오기도

    (사진=유튜브 화면 캡처)

     

    이같은 이들을 겨냥한 콘텐츠도 나온다. '탕진잼'에 동참하면서도 잔고를 걱정하는 청년들이 '대리 탕진잼'을 찾는 셈이다.

    동영상 채널 유튜브에서는 자신의 구매 이야기를 다룬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주로 보는 이에게 대리만족을 주고 가성비가 좋은지 등의 정보를 공유한다.

    이런 영상들은 제목부터 "통장 텅텅…. 화장품 60만 원어치 질렀다", "100만원어치 미국 화장품 쇼핑", "14만원 화장품을? 개봉", "뉴욕 70만원 화장품 추천제품 시작합니다" 등 이목을 사로잡는다.

    "만 원 이하 꿀템", "만 원으로 해보자", "같이 쇼핑해요", "대리만족" 등의 제목으로 누리꾼들의 관심을 끄는 영상들도 있다.

    15일 오후 기준 이 콘텐츠들은 26만 건, 53만 건, 73만 건 등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 예쁘고 가성비 좋은 것만 '탕진잼'

    15일 오후 서울 시내 한 백화점 내부에 있는 로드숍 화장품 매장에서 고객들이 쇼핑을 즐기고 있다. 최대 50% 할인 중이라는 안내판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사진=강민혜 기자)

     

    '탕진'의 대상은 위의 사례처럼 문구류, 화장품이 다수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쉽고 빠르게 만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저렴한 가격에 생필품을 판매하는 다이소 등도 이같은 소비족의 대상이 된다. 다이소는 1000원에서 시작해 2000원, 높은 경우 5000원이면 구매할 수 있는 여러 상품이 존재한다.

    로드숍 화장품 등을 판매하는 곳도 세일 기간에 이용하면 만 원 이하에 쿠션 팩트, 립스틱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지난 2016년에는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 이자녹스, 에이블씨앤씨의 미샤, 어퓨 등 로드숍들이 각각 디즈니, 라인프렌즈, 미니언즈, 리락쿠마 등 유명 캐릭터의 디자인을 제품에 입혀 '완판'을 기록하기도 했다.

    브랜드 대신 디자인과 가성비를 중시하는 '탕진족'들의 구미를 당기는 로드숍 화장품 제품들이다. (사진=강민혜 기자)

     

    이들 매장에서는 세일가 기준으로 1만 원대 이하나 초반에서 주력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탕진잼족'들은 이같은 정보를 SNS 등을 통해 발빠르게 습득하고 공유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