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자로 "세월호는 외부와 충돌로 침몰"…잠수함 충돌 가능성 제기



사회 일반

    자로 "세월호는 외부와 충돌로 침몰"…잠수함 충돌 가능성 제기

    JTBC 스포트라이트서 '세월엑스' 일부 공개

    25일 방송된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예고편 (사진='스포트라이트' 캡처)

     

    네티즌 수사대 자로가 공개하겠다고 예고한 세월호 침몰 원인을 담은 다큐멘터리 '세월엑스'가 25일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를 통해 일부 공개됐다. 자로는 '외부 충돌'을 세월호의 주요 침몰 원인이라고 보았다.

    자로는 정부가 세월호 침몰 원인이라고 밝힌 △과적 △조타 실수 △고박 불량 △복원력 상실 등 4가지 원인에 의구심을 품고, 세월호 참사 당시 '외력'이 작용했을 가능성을 일관되게 주장했다. 이날 '스포트라이트' 방송은 자로의 주장과 그에 대한 반론을 나란히 배치해 이야기를 끌고 나갔다.

    우선 자로는 '과적'이 주요 침몰 원인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참사 당시 세월호에 규정보다 많은 화물이 실려 있었으나, 세월호가 운행하던 2년 동안 과적해 온 것이 한 두 번이 아니었고 참사 당일보다 3배 많은 양을 과적한 경우도 있었다는 점에 주목했다.

    CCTV 영상을 통해 세월호에 실린 모든 화물을 추적, 자로의 '세월엑스' 작업을 도운 이화여대 나노과학부 김관묵 교수의 견해를 곁들여 과적은 침몰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반면, 세월호 특조위 측은 "화물을 많이 싣기 위해 평형수를 뺀 상태에서 과적한 것이 (침몰 원인으로) 가장 컸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자로는 조타수와 3등 항해사를 증거불충분으로 무죄로 본 법원 판결과, 당시 조타수였던 조준기가 "타를 왼쪽 방향으로 돌렸다"고 일관되게 진술한 것, 조타기 수중 촬영 분석 영상에서 바늘이 좌현에 있는 것 등을 근거로 '조타 실수'도 침몰 원인으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25일 방송된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사진='스포트라이트' 캡처)

     

    자로는 "외력이 작용하지 않으면 이 세월호 사과는 과학적으로 도저히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자로는 "세월호가 기울기 전에 충격음을 들었거나, (세월호 기움과) 동시에 들었다는 사람들은 쿵, 쾅, 꿍 이런 식으로 단음을 많이 들었다고 했다. (이 소리를)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외력 개입되지 않고는 해석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자로는 "저희 배에 날개 부분에 뭔가 약간의 충격을 받은 느낌이 있었다"고 한 조타수 조준기의 발언, "배가 충돌했나봐요"라고 했던 단원고 2학년 7반 고 이근형 군의 문자, "배 앞부분 충격 있었다"고 한 청해진해운 김영붕 상무의 메모를 근거로 들었다.

    그러면서 "단음을 들었던 사람 중에 두 분은 좌현 선수 쪽에 있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배 밑바닥과 그만큼 가까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 밑과 거리가 가까웠기 때문에 외부 충격을 더 잘 느낄 수 있었다는 의미다.

    김 교수 역시 진도VTS가 보관했던 세월호의 레이더 영상에 잡힌 주황색 물체에 대해 "적어도 쇠붙이 물체여야 하고, 그 정도(크기)로 잡히려면 상당한 크기의 물체여야 한다. 그 정도라면 사실 선박 정도인데, 잠수함밖에는 생각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바라봤다. 그간 주황색 물체는 세월호 선박에 실려있던 '컨테이너'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경성석 보좌관도 미군부대와 교신 내용에서 "혹시 잠수함에서 나온 소리가 아니냐"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건 아니지만 항시적으로 잠수함이 다니는 길목은 맞다"는 답을 들었다고 말했다.

    물론 국방부는 잠수함 충돌설을 '유언비어'라고 일축했고, 세월호 특조위 관계자 역시 "누구나 의심하긴 하나 조사결과로 공식화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25일 방송된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사진='스포트라이트' 캡처)

     

    자로는 "해외에서는 선박사고가 나면 레이더(영상)는 CCTV와 맞먹는 힘을 갖고 있다. 떳떳하다면 당당하게 공개해줬으면 좋겠다. 외력이 아니고는 설명이 안되는 이 현상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줬으면 좋겠다"며 세월호 침몰의 명확한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군이 확보한 레이더 영상을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다큐를 만든 진짜 목적 중 하나는 강력한 세월호 특조위를 만드는 것이었다. 특조위를 부활시켜야 할 명분을 정말 만들어주고 싶었다"며 "만약에 오늘 (세월엑스 영상을) 공개했는데 누군가 나타나서 '당신 이것 보세요, 훨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다른 이론이 있다'고 하면 제 영상은 당장 지워버릴 것"이라고 밝혔다.

    자로는 영상을 공개하게 된 배경을 "진실에 대한 확신 때문이다. 그게 전부다. 제가 알게 된 이 진실을 제대로 알리지 못하면 평생 동안 죄책감 속에 살아갈 것 같았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