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반기문 "이 한몸 불사를 용의있다" 대선출마 강력 시사



미국/중남미

    반기문 "이 한몸 불사를 용의있다" 대선출마 강력 시사

    • 2016-12-21 03:51

    "노무현 대통령 배신했다는 주장은 의도된 인격 모독"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대한민국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몸을 불살라서라도 노력할 뜻이 있다며 대권 도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반 총장은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대선 출마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대선에 대해 현재 말씀을 드릴 수 없다"면서도 "유엔 사무총장을 역임하고 그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것들이 대한민국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이 한몸을 불살라서라도 노력할 용의 있다"고 밝혔다.

    또 "내년이면 73살이지만 건강이 받쳐주는 한 국가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국가 발전과 국민 민생 증진에 내 경험이 필요하다면 몸 사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문제 보다는 전직 사무총장으로 글로벌한 이슈에 기여하는게 낫지 않느냐는 지적에는 "얼마든지 열린 마음"이라면서도 "제가 태어나고 저를 길러준 국민과 국가에 대한 것이 더 시급하고 국내 문제를 하면서도 국제 문제에 얼마든지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귀국후 각계 계층과 국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다"면서 "국민의 뜻이 가장 중요하다"고 거듭 말했다.

    최근 최순실 사태에 대해 "한국 국민들이 국가 리더십에 배신 당했다"고 한 자신의 발언에 대해서는 "특정 지도자나 박근혜 대통령을 지칭해 언급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생전 봉하마을에서 자전거를 타던 노무현 전 대통령. (사진=노무현재단 제공 )

     

    반 총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배신' 관계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치적 공격"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반 총장은 "여기 저기 배신해서 신뢰를 얻지 못했다면 어떻게 유엔 사무총장이 될 수 있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은 전혀 관계 없던 저를 외교 보좌관과 외교 장관으로 발탁해줬고 사무총장으로 지원해줬는데 어떻게 배신할 수 있느냐"며 "(그런 주장은) 의도가 있는 인격 모독"이라고 했다.

    또 "유엔 사무총장으로 외국에 나와 있어 묘소 참배가 상당히 어렵지만 부산을 방문했던 기회에 참배했고 서울에 가는 계기와 새해가 되면 권양숙 여사께 전화를 드렸다"고 설명했다.

    반 총장은 귀국 후 새누리당 입당이나 제3지대 움직임 등 구체적인 행보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했다.

    그는 "정치라는게 혼자 할수 있는게 아니고 수단 비전이 있어야 하지만 아직 깊이 생각해 보지 않았다"며 "1월 중순쯤 귀국해 각계 지도자들 만나볼 것이고 특히 국민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말했다.

    첫 한국인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북핵 문제 해결에 진전을 이뤄내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오직 북한만 핵 탄도미사일 개발에 많은 자원 쓰고 있음이 안타깝다"고 했다.

    그는 "사무총장 10년을 하면서 북한 직접 방문하고 북한 최고 당국자들과 협의해 한반도 긴장 완화와 화해, 궁극적으로 통일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결심하고 노력했지만 3차례의 방북 기회를 모두 이루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반 총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의 면담 여부에 대해서는 "지난달 11일 전화 통화로 기후변화 문제 등 현안을 거론하고 추후 만나서 협의하자고 했지만 아직 면담 일자 통보를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남은 기간 한미 관계와 안보, 기후 변화 등에 관한 미국과 유엔의 협조 필요성을 측근 인사들에게 전달했고 남은 기간에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 총장은 오는 31일까지 사무총장 직을 수행한 뒤 내년 1월 중순쯤 귀국할 예정이다. 그는 "1월 2~3일까지 관저에 머물다 '안보이는 곳'에서 며칠 쉬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지만 아직 정확히 비행기 날짜를 잡지는 않았다"고 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