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순실 교과서 폐기하라…수업거부" 현장 반발 확산



교육

    "최순실 교과서 폐기하라…수업거부" 현장 반발 확산

    교육청·교원단체·일선교사·학부모·학생 모두 거부

    국정 역사교과서 (사진=자료사진)

     

    국정 역사교과서에서 그동안 우려했던 친일·독재 미화 등의 서술이 실제로 확인되자,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이를 거부하려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 17개 시·도교육청 곧바로 '보이콧'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로 구성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28일 교과서 공개 직후 "좌고우면조차 필요하지 않다"며 즉각 중단 및 폐기를 촉구했다.

    지난 24일 "국정화 추진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어떠한 협조에도 거부하겠다"고 뜻을 모은 교육감들은 이날도 "민주주의와 교육적 가치가 훼손되는 걸 막기 위해 총력 대처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여기에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국정 역사교과서의 검토 과정에 전면 거부하는 한편, 일선 교사들도 참여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교육청은 특히 당장 2017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역사 과목을 편성한 19개 학교에 대해서는 기존의 검정교과서를 활용하도록 하거나 교육과정을 재편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관계자들이 2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 전교조·교총, 이례적 한목소리

    교원단체 가운데는 먼저 진보 성향의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발 빠르게 초강수를 뒀다.

    전교조 소속 교원 상당수는 이달 30일 동시에 휴가를 내고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를 주장하는 '연가투쟁'에 나설 예정이다. 날짜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민주노총의 총파업에 맞췄다.

    전교조는 또, 최순실 씨의 최측근인 차은택 씨의 외삼촌 김상률 교수가 국정화 강행 당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었던 점을 들어 이 교과서를 '최순실 교과서'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앞서 정부와 법원으로부터 '노조 아님(법외노조)' 판단을 받은 데 응수해 국정 역사교과서에 '교과서 아님' 통보를 하기도 했다.

    보수 성향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의 경우에도 비교적 조심스럽지만 역시 '수용 불가' 입장을 단호히 밝혔다.

    교총은 다만, 29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전 회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의견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결과에 따라 또 다른 방침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 불매운동·수업거부·대안교재…거부반응 일색

    정부가 이러한 반발을 무시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결국 관철해낸다 하더라도, 상당수 일선 교사들은 현장에서 이를 거부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경기 안곡고 역사교사 고경현 씨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전교조나 교육청에서 준비하는 대안교재 등으로 수업할 수 있다고 본다"며 "앞으로 많은 역사교사들이 국정교과서 수업거부에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현직 고교 역사교사는 "이런 수준의 교과서를 가지고 어떻게 수업을 할지 대책이 없다"면서 "학습지나 그런 것으로 수업을 해야 하진 않을지 막막한 상황"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교사뿐 아니라 학부모와 학생들도 국정 역사교과서에 반발하며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근 국정교과서 불매운동을 선언한 학부모 단체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연대' 박이선 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류덩어리 함량미달 교과서에는 4천 원도 지불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이날 서울 구로고 이찬진 학생은 "학생들이 받아들일 마음이 없는 교과서를 억지로 들이밀어 가르치려 하는 것 같다"며 "대한민국을 부끄럽게 만든 건 좌편향 교과서가 아니라 정부기관 당신들"이라고 성토했다.

    따라서 국정 역사교과서가 이미 신뢰를 잃은 만큼, 2017년 3월 현장에 배포된다 하더라도 실제 학생들에게 주교재로 사용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