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순실 국정농단' 충북 시국선언 연일 확산(종합)



청주

    '최순실 국정농단' 충북 시국선언 연일 확산(종합)

    충북대 학생.건설노동자 합류...대학생, 교수, 변호사 등 시국토론회 등 예고

    사진=청주CBS 박현호 기자

     

    최순실 국정 개입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충북지역 시국선언 행렬이 시간이 지날수록 그 세를 더하고 있다.

    어수선한 정국수습 방안을 놓고 지역 정치권도 술렁이기 시작했다.

    충북대학교 역사교육학과와 사회학과 등으로 구성된 시국선언 학생연합은 1일 낮 12시 시국선언을 통해 "대한민국 헌정 사상 제일대 사건인 이번 사태의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며 정권퇴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국정은 박근혜 정부 임기 동안 최순실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운영되어 왔다"며 "이는 국민에 대한 기만이자 대통령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최순실이 귀국했음에도 하루가 지나서야 소환하는 등 성역 없는 수사로 의혹을 해소해야 할 검찰이 의혹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여.야는 별도특검 구성에 조속히 합의하고, 모든 책임이 있는 박 대통령은 하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국건설노동조합 충북건설기계기부와 청주교육대학교 총학생회도 이날 "이번 사태의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며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하지만 이 같은 시국선언 행렬은 서막에 불과해 보인다.

    이미 공동 시국선언을 예고한 청주권 5개 대학은 2일과 3일 양일 동안 대학별로 시국선언을 진행할 예정이다.

    민중총궐기충북준비위원회는 2일부터 4일까지 시군별 릴레이 촛불집회를 예고했다.

    게다가 충북지역 민교협과 민변, 교수노조, 시민단체들은 2일 시국토론회까지 진행하기로 하는 등 그야말로 지역과 계층을 가리지 않고 이번 사태에 대한 분노가 터져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으로 어지러워진 정국 수습 방안을 놓고 지역 정치권도 시끄러워지기 시작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에게 전권을 주고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떼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새누리당 4선 중진 정우택 의원이 강도높게 비난하고 나섰다.

    정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문 전 대표의 사고가 망국적 분열을 획책하는 시정잡배 수준"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의원은 앞서도 SNS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을 믿고 힘을 보태달라, 우리 손으로 뽑은 대통령이다"라는 등 박 대통령을 적극 옹호하고 나서 네티즌들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