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당 넘어간 호남의원 일부 '좌불안석'



국회/정당

    국민의당 넘어간 호남의원 일부 '좌불안석'

    호남현역 물갈이 여론에 "'현역의원=공천보장' 아님" 원칙까지 더해져 뒤숭숭

    좌측부터 유성엽 의원, 문병호 의원, 황주홍 의원, 김한길 의원,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 안철수 의원, 김동철 의원, 임내현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에서 탈당해 안철수 의원이 추진 중인 '국민의당'(가칭)으로 옮긴 호남 지역 현역 의원들이 좌불안석이다.

    어렵게 둥지를 옮겼지만 공천 보장으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전망에 점점 무게가 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주요 인사들은 '현역의원=공천보장'이 아니라는 입장을 여러 차례 강조하고 있다.

    안철수 의원은 지난해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공천과 관련된) 모든 판단과 검증, 평가기준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며 "어느 누구의 기득권도 없다"고 공언했다.

    자신을 포함한 누구도 검증과 경선없이 공천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현역 물갈이 가능성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안 의원의 '복심'으로 꼽히는 이태규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 실무지원단장도 지난 13일 창준위 조직 인선 내용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현역의원이라도 공천 보장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현역 프리미엄 제로 원칙을 분명히 했다.

    안 의원의 측근으로 꼽히는 문병호 의원도 지난 11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모든 분들 공천 드릴 수 없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서 국민들의 눈높이를 맞춰서 공천하게 될 것 같다"고 밝히며 물갈이를 예고했다.

    안 의원은 특히 "신진 인사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고 현역의원과 동등한 환경과 지위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지난해 송년 기자간담회)며 정치 신인에 대한 문호를 대폭 개방할 것임을 예고했는데 이 경우 현역 의원들이 의도치 않게 불이익을 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아직 공천 룰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지지도와 여론조사에 어떤 기준을 가져가는가에 따라 현역 의원들이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당 지지율이 높고 현역 교체 여론이 높은 호남 지역의 경우, 당 지지율과 후보 지지율을 비교해 후보 적합성을 판단할 경우 현역 의원들에게 결코 유리하지 않고, 정치 신인에게 가산점을 얼마나 주는가에 따라 오히려 현역 의원들이 불리해질 가능성도 있다.

    한 창준위원은 "지금은 덧셈의 과정이지만, 창당 이후에는 뺄셈의 과정이 필요하지 않겠냐"며 "새누리당이든 더불어민주당이든 국민의당이든 현역 의원을 100% 그대로 공천하면 어떤 국민들이 잘한다고 생각하겠느냐"며 현역 의원 물갈이를 예고했다.

    다른 창준위원도 "공천을 약속받고 국민의당에 입당한 현역 의원들은 없을 것"이라며 "공천룰이 공정하게 만들어진다면 검증과 경선 과정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더라도 수용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현역 의원들 사이에 있다"고 전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물갈이 움직임이 시작됐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지역정가에 따르면 국민의당 지역당 준비위원회 소속 A씨가 해당 지역의 시의원을 접촉해 "현역 의원 대신 출마하라"는 제안을 했고, 이 인사가 거절한 뒤 현역 의원에게 이런 사실을 알려 한바탕 소동이 일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천권을 놓고 벌써부터 호남 출신 의원들과 안철수 의원 참모 간에 고성을 주고 받았다는 후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