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당, 이승만 공적 재평가…중도 노선 부각



국회/정당

    국민의당, 이승만 공적 재평가…중도 노선 부각

    한상진 "國父 긍정 평가하고, 자유민주 세운 공로 잊으면 안돼"

    이승만 전 대통령 (사진=자료사진)

     

    ‘국민의당’이 좌우를 아우르는 중도 색채를 한층 부각시키고 있다. 보수진영에서 국부(國父)로 추앙하는 이승만 전 대통령의 재평가 발언까지 내놓았다.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은 14일 안철수 의원 등과 함께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최근 이 전 대통령 묘역 참배와 관련해 “어느 나라든 나라를 세운 분을 ‘국부’라고 한다”면서 “우리가 어떻게든 긍정적으로 평가해 화합의 힘으로 미래를 끌고가려는 정치적 지혜가 대단히 필요하고 또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지난 11일 국립현충원의 이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에도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이 땅에 도입했고 굳게 세웠다”며 “이 전 대통령의 민주주의에 대한 헌신을 이어받아 그 체제를 좀더 강고하게 발전시켜야 한다”고 평가했었다.

    한 위원장은 이 전 대통령 묘역과 4·19 묘지 참배가 모순 아니냐는 지적에도 “모순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자유민주주의 가치와 제도를 도입했고 많은 한계가 있었지만 원래 자유민주주의를 신봉한 분이었다”며 “그런 공로는 우리가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그때 만들어진 뿌리가, 잠재력이 점점 성장해 4·19혁명에 의해 민주주의의 보편적 가치가 확립됐다고 생각한다”며 “이 전 대통령의 과만 이야기할 게 아니라 공을 인정해야 한다” 말했다.

    그러면서 “역사를 공정하게 양면을 같이 봐야 한다”면서 “국민의당은 어느 한 쪽에 치우쳐서는 안된다. 그래야 국민, 대중과 대화할 수 있는 정서적 공감대가 생기고 이념적 중심이 생긴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