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 "北, 수소탄 아닐 가능성"…"소형화 가능성 낮아"



국회/정당

    국정원 "北, 수소탄 아닐 가능성"…"소형화 가능성 낮아"

    與,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 추진

    북한이 첫 수소탄 실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6일 새누리당이 국회에서 통일부, 국방부, 국가정보원, 외교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북 핵실험 관련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국가정보원과 국방부가 6일 북한의 첫 수소폭탄 실험 성공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정보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1차장과 국방부·통일부 1차관, 외교부 1차관 등의 보고를 받은 뒤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전했다.

    국정원과 국방부는 그 판단 근거로 '핵실험 위력'과 '지진파 강도'를 들었다.

    이 의원은 "지난 3차 핵실험에서 (위력이) 7.9킬로톤(1킬로톤=TNT폭약 1000t 위력)인데 이번 4차 핵실험은 6.0킬로톤"이라며 "만약 수소폭탄이면 수백 킬로톤이 나와야 하는데 그것보다 적기 때문에 (수소폭탄까지는) 못간 것 아니냐는 보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리히터 규모도 3차 핵실험 때 4.9였지만 이번엔 4.8로 관측됐다"고 말했다.

    황인무 국방부 차관도 긴급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성공 주장에 대해 "현재로 봐서는 그렇게까지 보기에 조금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수소폭탄의 소형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그는 "수소폭탄이 소형화 됐다면 리히터 규모가 약하게 나올 수 있지만 수소폭탄이 소형화된 나라는 미국과 러시아밖에 없다"면서도 "소형화 됐을 가능성을 분석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북한의 핵실험 배경에 대해 "오는 5월 제7차 노동당 대회를 앞두고 수소폭탄이 대단한 성과라는 발표를 통해 북한 인민들을 선동하는 의도가 아닐까 한다"며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수소폭탄을 만든다고 얘기 했기 때문에 성과를 가시적으로 보여주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정보 당국을 포함한 미국과 중국이 북한 핵실험 사전 징후를 포착하지 못한 이유는 기존 핵실험용 갱도의 재사용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