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차 북핵위기] 여야, 한목소리 北규탄 "초당적 대처"



국회/정당

    [4차 북핵위기] 여야, 한목소리 北규탄 "초당적 대처"

    새누리 "대북 강력 제재", 더민주 "북핵 조속 폐기", 안철수 "핵 강력 억제"

    북한이 첫 수소탄 실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6일 국회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국방부, 외교부, 국가정보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6일 북한의 기습적인 4차 핵실험에 대해 여야는 한 목소리로 강력하게 규탄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12시30분 북한 조선중앙TV가 ‘첫 수소탄 시험에 성공했다’고 보도하자 오후 2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북한을 규탄하며 강력한 대북 제재 방침을 밝혔다.

    김무성 대표는 “한반도 동북아 평화에 대한 중대한 도발이자 유엔 안보리결의안 위반으로 절대 묵과할 수 없다”며 “안보태세를 철저히 하고 동맹국과 6자회담 참여국간에 긴밀히 협의해 추가 제재 등 필요한 조치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도 “우리가 내민 평화와 화해의 손에 북한은 공포의 주먹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김정은 정권의 안하무인, 독단적 리더십은 국제사회를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며 안보태세 강화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강조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대북 정책의 변화를 요구했다. 서 최고위원은 “대화로 안된다고 증명됐다. 정부의 대북정책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면서 “북한을 온정적으로 보면 안된다. 함께 안전할 수 있는 방위태세를 정부가 갖추고 정치권도 여야가 함께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도 북한 핵실험을 강력하게 규탄한 데 이어 이날 오후 3시30분에는 합동참모본부의 보고를 받았다.

    유은혜 대변인은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전과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적 행위로 북한은 모든 책임을 면하지 못할 것”이라며 “우리당은 북한의 핵 보유를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조속히 폐기되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고 말했다.

    또 “안보에는 여야가 없는 만큼 정부와 함께 초당적으로 대처하겠다”면서 “미국과 중국 등 국제사회도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협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정의당도 “북한은 이번 수소탄 실험을 주권국의 자위권과 민족사적 사변이라 강조했지만 어떠한 이유로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북한은 더이상의 핵 도발을 중지하고 한반도 평화공존과 화해의 광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또 사전징후를 포착하지 못한 한미 정보당국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입만 열면 북한 위협을 떠들면서도 북한의 핵 능력에 대한 객관적 평가조차 못하고 뒷북만 치는 정부의 무대책과 무능을 다시금 확인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사진=안철수 트위터 캡처)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안철수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면서 “어떤 경우라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위협을 주는 북한의 핵실험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규탄했다.

    {RELNEWS:right}안 의원은 “북한의 지도자는 올 신년사에서도 경제발전을 위한 ‘평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싶다고 했다. 그러고 나서 이번에 핵실험을 했다. 이는 일종의 자기부정”이라며 “정부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핵 능력 증강을 막기 위한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방법과 정책수단을 조속히 찾아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여야는 이날 오후 8시 국회 정보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북한의 핵 실험에 대한 국정원의 보고를 듣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