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피해할머니들, 이런 결과바라고 24년 싸운 것 아냐"



국회/정당

    文 "피해할머니들, 이런 결과바라고 24년 싸운 것 아냐"

    "가해자(日정부)에게 배상 요구해야 할 대통령이 피해자에게 이해하라니 기막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한일 양국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협상을 타결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30일 "피해자가 받아들이지 않는 립서비스와 돈으로 반인륜적 범죄에 면죄부를 줄 수 없다"고 혹평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양국 정부는 축배를 들고 웃었지만 피해자 할머니는 '왜 우리를 두번 죽이냐'며 울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문 대표는 "위안부 문제 해결의 핵심은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인정과 그에 기초한 사과와 배상"이라며 "그게 빠진 협의가 최종적, 불가역적일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피해 할머니들께서 겨우 이런 결과를 바라고 24년 동안 고단한 몸을 이끌고 싸운것이 아니"라며 "문제의 핵심 여전히 남은 이상 양국 정부가 합의했다고 끝날 문제 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평생을 고통 속에 산 피해자를 빼놓고는 대통령 아니라 누구도 '최종'과 '불가역적'을 말할 자격이 없다"며 "가해자(일본정부)의 법적 책임을 묻고 사과 배상을 요구할 대통령이 오히려 피해자에게 이해하라 하니 기가 막힌다"고 했다.

    부친을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라고 소개한 정청래 최고위원도 "일제의 피해자인 저희 아버지는 (일본정부를) 용서하지 않고 이 세상을 떠났다. 진정한 역사의 청산과 화해는 피해자들이 하는 것"이라며 "가해자들은 끊임없이 용서를 구하고 피해자의 마음이 풀릴 때까지 그것을 해야하는 것이 가해자의 역할이자 몫"이라고 지적했다.

    {RELNEWS:right}정 최고위원은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돈 몇푼 주고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생각했다면 커다란 착각이고 위대한 착오일수밖에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정대협이 요구하는 ▲일본의 위안부 범죄 인정 ▲진상규명 ▲국회 결의 사죄 ▲법적배상 ▲역사교과서의 기록 ▲위령탑 ▲책임자 처벌 등 7가지 사항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 7가지 사항을 관철하지 않는 한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는 결코 해결될 수 없음을 분명히 말한다"며 "진정한 역사 청산 화해는 돈이 아닌 마음으로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