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분노, 또 분노…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반발 확산



사회 일반

    분노, 또 분노…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반발 확산

    회담 이후 첫 번째이자 올해 마지막 정기 수요집회 30일 예정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좌측부터 이용수, 길원옥, 김복동 할머니) (사진=윤창원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타결된 이후 정부가 피해 할머니들을 설득하고 나섰으나, 할머니들과 시민사회의 반발 움직임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정부는 29일 오후 외교부 임성남 제1차관과 조태열 제2차관을 각각 할머니들이 살고 있는 서울 마포구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쉼터와 경기 광주 나눔의집으로 보냈다.

    이들은 일본 정부와의 논의 과정을 할머니들에게 설명하고 결과에 대한 양해를 구했다.

    하지만 오히려 반발만 부추긴 꼴이 됐다.

    이용수(88) 할머니는 정대협 쉼터를 찾은 임 1차관을 향해 "외교부는 뭐하는 데냐, 일본 외교부냐"며 "왜 우리를 두 번 죽이려고 하는 거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정부의 합의안을 존중하고 따르겠다"고 말했던 유희남(88) 할머니는 이날 나눔의집을 찾은 조 2차관에게 정반대의 입장을 밝혔다.

    유 할머니는 "매년 서너 번씩 일본에서 사람들을 보내 여기다 집 지어주고 생활비 주겠다고 하는데, 우리는 명예 회복과 법적 배상이지, 돈 몇 푼 원하는 게 아니다"라며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할머니들은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릴 1211번째 정기 수요집회에 참석한다.

    이날 집회는 회담 이후 첫 번째이자 올해 마지막 집회로, 한 해 동안 먼저 숨을 거둔 아홉 분의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추모제로 진행된다.

    할머니들은 이 자리에서 당사자를 배제하고 협상을 진행한 한일 양국 정부에 항의할 예정이다.

    여기에 소녀상 이전이나 향후 문제 제기에 재갈을 물리는 협상 결과문을 두고 시민사회 반발여론은 확산일로다.

    {RELNEWS:right}정대협 한국염 공동대표는 "일본 정부가 진정 사과할 의사가 있다면, 그 소녀상을 보면서 '우리가 잘못했구나' 하고 반성해야 한다"며 "소녀상 설치에 문제 제기하는 걸 보면서 오히려 일본이 정말 사죄할 마음이 있는지 의심하게 된다"고 밝혔다.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 박성민 집행위원장은 "이번 합의에서 '앞으로 국제 사회에 문제 제기할 수 없게 한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한일 두 나라 정부는 '최종 해결'이라며 회담 결과를 발표했지만, 당사자와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