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컵으로 리듬을 타고, 펜으로 비트를 만든다'



사회 일반

    '컵으로 리듬을 타고, 펜으로 비트를 만든다'

    펜 비트·컵타·난타·IT퓨전밴드…몸으로 연주하는 사람들

    악기가 있어야 연주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라. 이제는 물 마시던 컵으로 리듬을 느끼고, 필기도구인 펜으로 비트를 만든다. 주변에서 흔히 보던 도구를 이용해 몸으로 연주하는 사람들, 그 흥겨운 리듬의 세계로 초대한다.

    ◇ 물 마신 컵으로 두드리면? '컵타'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컵타'는 컵을 가지고 타악 리듬 및 안무를 구상해 연주하는 것으로 '컵난타'의 줄임말이다. 음악에 맞춰 컵을 두드리고 책상이나 바닥을 손바닥으로 쳐서 리듬과 비트를 만들어내는 연주 형태다.

    해외에서 먼저 시작된 컵타는 국내로 전파된 후 주로 학생들 수행평가 중 하나로 활용되다 최근에는 기업연수, 장애인 수업, 어르신 치매 예방 등 다방면으로 활용되면서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컵타의 가장 큰 매력은 특별한 공식도 정해진 도구(컵)도 없다는 것이다. 기본 컵 한 개로 시작하지만 이후 컵의 개수 늘리거나, 어떤 컵으로 어떻게 퍼포먼스를 하는지 등에 대한 규칙은 없다. 깨지지 않고, 가벼운 컵만 이용하면 그만이다.

    강남타악퍼포먼스연구원 신동훈 대표는 "컵타는 누구나 창작할 수 있고 누구나 타악 연주가가 될 수 있다. 악기연주보다 비용도 적고, 부담이 없으며 큰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장점"이라며 "특히 아이들의 경우 노래하며 컵타를 하는 것은 두뇌계발 및 창작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어 최근에는 난타보다 컵타의 교육요청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 필기도구로 현란한 비트를 만든다…'펜 비트'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펜 비트란, 책상을 치면서 리듬과 비트를 만들어 내는 연주의 한 종류다. 치고 두드리고 하는 것만 보면 컵 비트와 비슷해 보이겠지만 펜 비트에는 연주 공식과 악보가 존재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