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차 메르스 전쟁' 임박…강동-구리에 주목하라



보건/의료

    '4차 메르스 전쟁' 임박…강동-구리에 주목하라

    마지노선 잇따라 무너지고 사실상 3차 유행 시작…배수진만 남아

    잠잠해지나 싶던 메르스 사태가 대규모 3차 유행으로 불 붙을 조짐을 보이면서 그동안 후퇴만 거듭해온 보건당국도 벼랑 끝 배수진을 치고 있다.

     

    ◇1차 마지노선 - 2차 감염자 격리 실패, 평택 벗어나 수도권 진출

    지난 5월 20일 평택성모병원 8층 병동에서 시작된 메르스와의 전쟁.

    5월 넷째주부터 2차 감염이 급물살을 탔지만 당국이 격리 대상을 너무 좁게 지정한 바람에 첫번째 마지노선이 무너졌다.

    보건당국 관계자도 "최초 환자가 머물렀던 병동을 중심으로 격리범위를 정했는데 범위가 상당히 좁게 설정됐다고 판단한다"고 시인했을 정도다. 당국의 격리 실패로 평택성모병원 한 곳에서만 36명이 메르스에 걸려 6명이 숨졌다.

    ◇2차 마지노선 - 3차 감염 격리 실패, 전국이 메르스 뒤덮여

    경기도 평택을 벗어난 메르스가 향한 곳은 2차 마지노선인 삼성서울병원.

    이곳 역시 단 사흘만에 80여명의 환자가 대거 감염되고 11명이 숨졌다. 한국에 이어 세계 3위의 메르스 국가인 아랍에미리트(UAE)보다 환자 수·사망자 수에서 앞선다.

    병원은 "당국이 메르스 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 국가가 뚫렸다"며, 정부는 "감염 초기 병원 측의 격리가 허술했다"며 서로를 탓하는 사이 삼성서울병원발(發) 3차 감염자가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3차 마지노선 - 4차 감염 격리 실패, 병원 밖 감염 시대

    보건당국이 뒤늦게 병원 명단을 공개해가며 4차 감염을 막기 위해 이달 중순으로 설정했던 3차 마지노선도 지난 주말부터 감염자가 반등하면서 여지없이 뚫렸다.

    지난주 잠시 환자가 줄어들면서 희망이 보이는 듯 했지만, 삼성서울병원의 3차 감염 잠복기가 마무리됐을 뿐이었다.

    지난 주말부터 4차 감염자가 속출하고 병원 밖 감염이 계속되면서 이 가운데 환자 20여명은 감염 경로조차 불분명한 상태다.

    삼성서울병원에서 시작한 2차 유행의 출구인 줄 알았더니, 3차 메르스 유행의 입구에 다시 선 셈이다.

    ◇4차 마지노선 - 벼랑 끝 배수진 선 보건당국

    이제 보건당국이 4차 마지노선을 설정한 곳은 서울 강동구와 경기도 구리 일대. 이번에는 말 그대로 벼랑 끝 배수진이다.

    전날 보건당국 관계자는 "지난 주말 진정세로 봤지만, 다시 추가 환자가 나왔기 때문에 진정세라고 답을 못 드리겠다"며 "강동경희대병원과 강동성심병원, 경기 구리 카이저재활병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추가적으로 확산이 되느냐, 안 되느냐 하는 데 큰 갈림길에 있다고 본다"고 거듭 강조했다.

    보건당국이 배수진을 친 계기는 76번(75·여) 환자에서 170번(77) , 173번(70·여) 환자로 이어지는 서울 강동구·경기 구리시의 메르스 확산 상황 때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