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 대통령 "메르스 완전 종식 위해 국가적 총력 대응"



대통령실

    박 대통령 "메르스 완전 종식 위해 국가적 총력 대응"

    "메르스 완전종식은 경제 파급 효과의 최소화" 경제팀에 대책주문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8일 범정부 메르스 대책지원본부를 방문해 "현재 전국가적으로 메르스에 총력 대응 중에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국내 경제에 대한 메르스의 파급 효과를 최소화하는 것이 "메르스의 완전 종식"이라며 경제팀에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 마련된 메르스 대책지원본부를 찾아 메르스에 대한 정부 대응과 관련해 "현재 메르스 확산 방지와 완전 종식을 위해 방역 당국과 관련 부처, 지자체와 민간 전문가, 그리고 자가 격리된 국민들의 자발적 협조까지 전 국가적으로 총력 대응 중에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메르스 대응 현장을 방문한 것은 지난 5일 국립중앙의료원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이다.

    박 대통령은 이번 주가 메르스 사태의 중대 고비라는 판단에 따라 다른 일정을 최소화하고 메르스에 집중해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박 대통령은 "최근 의심환자, 또 확진환자에 대한 의료기관 간 정보 공유 체제 구축과 또 모든 확진자 발생 및 경유 병원명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자가 격리자에 대한 1대1 전담 관리제 실시 등 역량을 총 투입을 하고 있다"며 "총력 대응 중"임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향후 정부의 방역대책 방향에 대해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방역대책 본부에서 전문가들이 전권을 부여받을 필요가 있다"며 "(전문가 의견을) 참고하고 이러는 것이 아니라 이분들이 전권을 부여받고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대해 즉각 즉각 대응할 수 있어야 하겠다"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현재 방역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감염 경로를 완전하게 파악하는 것, 그 연결 고리를 완벽하게 단절하는 것, 그리고 추가적인 접촉을 차단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이것이 계속 변하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여기에 맞춰서 신속한 결정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 중심으로 즉각 대응팀을 만들어 여기에 전권을 줘 가지고 신속하게 앞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시간을 놓치지 말고 내려진 결정들이 현장에서 신속하게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가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지금 확실한 접촉 차단을 위해 자가 격리자에 대해 1대1 전담제를 실시하는데, 일부에선 이게 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행자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현장에서 이게 어떻게 이뤄지는 지 철저하게 점검해야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지금 자가격리자가 늘어나면서 전담인력이 부족해 대한적십자사가 1,420명의 자원봉사자를 지원하기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매우 의미있는 사례로 관련기관의 유사한 참여와 협조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박 대통령은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