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종편사 '쩐(錢)의 전쟁'…'협박이 난무한다'



미디어

    종편사 '쩐(錢)의 전쟁'…'협박이 난무한다'

    광고주, '종편사가 네거티브 전략으로 나와 힘들다'

     

    종편사들의 공격적인 '광고 수주전'의 한 단면이 온라인에 유출된 MBN 광고팀 업무일지를 통해 고스란히 드러나 주목된다.

    13일 CBS 노컷뉴스가 입수한 'MBN 광고1팀 업무일지(2014.12.1~2015.1.20)'에 따르면 종편사들은 광고주들에 대해 '협박성 멘트'도 서슴지 않으며 공격적인 영업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종편사가 협박성 멘트를 많이 해 불쾌하다"

    지난해 12월 4일에 작성된 일지를 보면 한 정부산하기관 간부가 'A종편사가 방문해 협박성 멘트를 많이 하고 있어서 불쾌하다'는 입장을 표시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또 같은 달 8일에 기록된 서울시 모 산하기관의 광고집행에 대한 MBN 광고1팀의 분석도 눈길을 끈다. 이 기관은 B종편사에 대해서만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종편 출범 후 전혀 왕래가 없다가 최근 편집국 기자를 대동하고 방문해 협박성 발언을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3일에는 모 공단이 '타 종편사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어 (광고) 진행은 하되 MBN과의 돈독한 관계를 우려 차등금액으로 집행하기로 했다'는 내용도 적혀있다. 이 공단은 MBN에 대해서는 3500만원을 집행하기로 했으나 나머지 종편사들에 대해서는 각각 1500만원을 집행할 계획인 것으로 기록됐다.

    또 지난 1월 7일 업무일지에는 방송사 협찬에 시달리는 한 정부산하 공사의 어려움이 담겨 있다. 이 공사의 경우, '모 방송사가 MBN을 지속적으로 모니터하고 있어 MBN에만 협찬시 이 방송사의 압박을 우려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어 같은 달 20일에는 국내의 한 신약개발업체가 'c종편사가 네거티브 전략으로 나와 힘들다(보도기사)'고 하소연하고 있다.

    ◇ 언론노조 "허가 취소 사유…철저히 조사하고 처벌해야"

    MBN 광고1팀 업무일지에는 이처럼 경쟁사들의 공격적인 광고 영업상황은 여러차례 기록되어 있으나 자사와 관련된 내용은 없다. 하지만 광고업계에서는 'MBN의 영업전략 역시 다른 종편사들과 큰 차이는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이처럼 광고·협찬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광고주들이 종편 4사에 대해 동일금액을 배정하는 사례도 업무일지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차등 지급에 따른 보복을 아예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