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박근혜·이명박, 세월호 청문회 증인으로 나와야"



국회/정당

    野 "박근혜·이명박, 세월호 청문회 증인으로 나와야"

    26일 저녁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국민대책위, 특별법 촉구 국민촛불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있다. 박종민기자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27일 "사고 수습의 총책임자인 박근혜 대통령과 실질적으로 규제 완화를 책임진 이명박 전 대통령을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월호 국조특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박 대통령의 사고 당일 7시간 행방에 관해 누구도 분명하게 얘기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고 당시 지시사항이 적절했는지 국민적 의문이 있다"며 "성역 없는 진상조사를 위해 (증인 출석을) 요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도 광범위한 규제완화 정책이 실시됐을 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끌었다"며 "오늘 저녁 새누리당과 만나 증인 채택 문제를 논의하면서 증인으로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RELNEWS:right}

    김 의원은 특히 "미국의 9.11 테러 당시에도 부시 대통령과 딕 체니 부통령이 사고 수습이 적절했는지에 대해 조사위에서 방문 조사를 받았다"며 "전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책임자급 실무자 조사로 대체하려고 했는데 새누리당이 정직하게 대응하지 않고 엉뚱한 쪽으로 문제를 몰고 나가려 하기 때문에 우리도 새누리당 태도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유병언 전 회장이 참여정부에서 2000억원에 달하는 빚을 탕감받고 경영권을 회복했다며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의원 등을 증인으로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아무 관계도 없는 문재인 의원을 증인으로 부르겠다고 하는 새누리당의 의혹 창조적인 행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질타했다.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정정 및 반론보도문]

    본 인터넷 신문의 지난 5월 6일 홈페이지 뉴스 사회면 <구원파 신도,="" 인천지검="" 앞="" 종교="" 탄압="" 반대="" 집회=""> 제하 등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보도와 관련, 검찰 수사 결과 유병언 전 회장에 대한 5공 정권의 비호설, 세모그룹 회생 등과 관련한 정관계 로비설 및 정치적 망명 · 밀항설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한편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는 탈퇴신도를 미행 · 감시하는 팀이 교단 내에 존재하지 않으며, 해당 교단은 평신도들의 모임으로 특정 개인을 교주로 추종한 사실이 없고 이용욱 전 해경국장은 해당 교단 신도가 아니라고 알려왔습니다. 또 '김엄마'와 '신엄마'가 해당 교단에서 유 전 회장의 도피를 총괄 지휘한 사실이 없으며, 해당 교단에서 '엄마'는 결혼한 여신도를 편하게 부르는 호칭이라고 밝혀왔습니다.

    그리고 유 전 회장 유족 측은 '유병언 장학생'은 존재하지 않으며, 한국제약 김혜경 대표가 유 전 회장의 비서를 역임하거나 비자금 등을 관리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높낮이 모임'을 통해 유 전 회장이 관련 회사 경영에 관여한 바 없고, 세월호 증개축을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