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극우단체 그들은 왜 제주 4.3을 부정하나



사회 일반

    극우단체 그들은 왜 제주 4.3을 부정하나

    4.3기획③ 4.3정신 부정하는 도넘은 행태

    극우단체 회원들이 지난달 20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위패화형식을 열었다. (자료사진)

     

    제주 4.3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지만 4.3을 이념대립의 도구로 삼으려는 일부세력의 주장은 도를 넘어서고 있다. 4.3 국기기념일 지정의 역사적 의미와 과제를 짚어보는 제주 CBS 4.3 사건 66주년 연속기획, 3일은 마지막 순서로 4.3 정신 부정하는 극우단체의 행태를 보도한다. [편집자 주]

    지난달 20일 제주시 봉개동 4.3 평화공원에는 극우단체인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 소속 회원 100명이 찾았다.

    이들은 남로당 수괴급 폭도와 폭동 주범들의 위패를 철거하라며 화형식까지 열었다.

    4.3사건은 민중봉기가 아니고 5.10 선거를 막기 위한 좌익폭동이었다며 정부가 채택한 4.3사건진상조사 보고서 내용도 부정했다.

    서경석 선진화시민행동 상임대표는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자체가 잘못됐다. 무엇이 옳은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지금의 눈으로 그걸 엄정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4.3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한 박근혜 정부에 대해서도 불만을 터트렸다.

    김동일 자유논객연합대표는 "4.3은 대한민국의 건국선거를 방해하기 위해 남로당 공산주의자들이 일이킨 무장반란 사건이다"며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수호해야 할 대통령이
    4.3 추념일 지정에 동의한 것은 망국적 행동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4.3을 좌익무장폭동으로 규정해 오로지 좌우 이념대결의 도구로 삼으려는 전략에 불과하다.

    안병욱 전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장은 "이념적으로 갈등을 조장하면서 우리 사회를 경직화시키려는 세력이 있는데 그들에게 중요한 논쟁거리는 바로 제주 4.3 사건과 광주 5.18 민주화운동이다"고 말했다.

    또 극우단체의 주장은 4.3의 아픔을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하자는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하 4.3 특별법)정신에 위배된다.

    특히 4.3 유족의 개념을 잘못 이해한데서 나온 일방적 주장이라는 지적이다.

    현창하 제주도 재향경우회장은 "일부에서 추념일 지정을 반대하는데 4.3 유족회 개념에는 진압작전에 동원돼 전사한 분들, 경찰가족이나 우익인사라는 이유로 살해된 분들을 포함하고 있다. 기념일 지정은 온 도민과 관련된 일로 그때 돌아가신 영령들의 넋을 기리고 명복을 비는 행사가 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극우세력은 4.3 특별법 제정이후 제주 4.3과 관련한 보수와 진보 정권의 모든 결정을 부정한다.

    이때문에 4.3 국가기념일 지정 이후가 더욱 중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