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영진 전원이 낙하산, '한국낙하산공사'를 아시나요?



경제 일반

    경영진 전원이 낙하산, '한국낙하산공사'를 아시나요?

    공기업 실패의 핵, 낙하산 만연 실태 추적해 보니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이르기까지 ‘낙하산 인사는 없을 것’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부실인사가 아무런 원칙 없이, 전문 분야와 상관없는 곳에 낙하산으로 임명되는 관행은 더 이상 없을 것이다"(2012년 11월)

    "공기업 공기관 같은 곳에서 전문성 없는 인사들을 낙하산으로 선임해서 보낸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린다. 국민들께도 큰 부담이 되는 거고 다음 정부에도 부담이 되는 일이고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되지 않겠나 생각 한다"(2012년 12월)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낙하산 인사도 새 정부에서는 없어져야 한다"(2013년 1월)

    그러나 집권 2년차를 맞이한 지금의 현실은 대통령의 이 같은 약속을 무색게 하고 있다.



    한국가스기술공사만 놓고 봐도 정부 역량평가서 탈락한 인사를 낙하산으로 앉히려고 무리수를 두고 있다.

    지난해 9월 임기 만료로 공석인 경영지원본부장 자리에 모 사단법인 정책연구실장이던 이 모 씨를 사실상 내정했다.

    이 실장은 국회 보좌관, 원내총무 비서실장, 건설교통부장관 보좌관 등을 역임한 정치계 인사다.

    이 씨는 지난 1월 산업통상자원부 역량평가에서 탈락했지만 공사는 이 씨에 대한 재평가를 요청할 예정이다.

    가스기술공사 관계자는 "이 실장이 본부장 자리에 적합하다고 판단해 선임했고, 역량평가를 통과하지 못했지만 3번까지는 재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돼 있기 때문에 한 번 더 기회를 줘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실장이 본부장 자리를 꿰차면 이 회사의 경영진은 100% 낙하산으로 구성된다.

    한국가스기술공사 노조 현지형 지부장은 "강원도 행정부지사 출신의 사장과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전북도당 사무처장 출신의 감사, 지식경제부 과장 출신의 기술사업본부장 등 경영진 전원이 낙하산 인사로 구성된 상태에서 관련 분야 경험이 전무한 이 실장을 경영본부장으로 선임하려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국가스공사 뿐 아니다. 부채가 많은 12개 공공기관의 2008년 이후 낙하산 실태를 파악해보니 12명 중 11명이 낙하산이었는데 박근혜 정부 들어서도 5명이 새로 낙하산으로 채워졌다.

    정부가 공공기관 정상화에 착수한 지난해 11월 이후 공공기관들은 기관장과 감사 40명을 새로 임명했는데, 이 중 15명(37.5%)이 여당인 새누리당 출신 정치인이었다.

    한국도로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투자공사(이상 사장), 한국마사회(회장), 예금보험공사 한국전력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이상 감사) 등의 요직에 낙하산 인사로 채워졌다.

    ◈ 공기업 내부에 야당 없어..이사회 원안 가결 96%

    기관장은 물론 야당 역할을 하라며 선임한 감사와 중요 사안을 결정하는 이사까지도 낙하산으로 채워지다 보니 감시도 견제도 없는 상황이다.

    최근 3년 동안 산업통상자원부의 41개 산하기관 이사회 상정안건 2,657건 중 95.7%가 원안 가결된 사실도 이 같은 공공기관의 파행적인 운영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일부 기관들은 멀쩡한 회의실을 놔두고 해외 관광지나 특급호텔에서 이사회를 연 사실이 드러나 물의를 빚기도 했다.

     

    전하진 의원은 "공기업들의 방만 경영과 공기업 부채가 이 지경까지 온데는 거수기로 전락한 이사회들의 책임도 크다며 "이사회가 경영 감시자로 제구실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