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록히드마틴 "한국 F-35 일본서 정비하는 일 없다"(종합)



미국/중남미

    록히드마틴 "한국 F-35 일본서 정비하는 일 없다"(종합)

    "2018년 대당(기체+엔진) 가격 8천500만달러 예상"

    미국의 차세대 통합전투용 공격기 개발사업에서 공개한 테스트 비행 중인 F-35A. (연합뉴스)

     

    미국 록히드마틴은 4일(현지시간) 우리나라가 차기 전투기(F-X)로 F-35A의 구매를 최종적으로 결정해 이를 도입할 경우 유지·보수를 위해 일본이나 미국 본토로 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록히드마틴의 데이비드 스콧 F-35 국제사업개발 및 고객총괄 담당이사는 이날 워싱턴DC 인근 크리스털시티의 전투기모의시현센터에서 한국 특파원들을 상대로 간담회를 열어 "한국의 F-35A 40대 구매가 최종 결정되면 텍사스주에 있는 공장에서 생산해 완제품으로 수출하게 되지만 유지·보수 등의 정비를 위해 한국 땅을 떠나는 일은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달리 조립 시설 등이 없어 정비조차 일본에 맡겨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는 한국 내 일각의 우려를 해소하려는 발언으로 풀이됐다.

    스콧 이사는 "한국의 F-35A 도입 조건을 특정 국가와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이스라엘이나 일본 또는 F-35A 공동 개발국과 비교해 뒤처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에만 정부 간 거래 형태인 대외군사판매(FMS) 방식으로 판매하는 게 아니라 일본, 이스라엘 등 F-35A를 구매하는 모든 국가와도 같은 형식으로 계약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다른 관계자는 미국 정부와 록히드마틴이 수조원 상당에 달하는 절충교역(오프셋) 계약을 체결하기로 한 국가는 한국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절충교역이란 무기 판매국이 무기 구매국에 기술 이전이나 다른 무기 구입 등의 반대급부를 제공하는 일종의 조건부 교역이다.

    스콧 이사는 기술 이전이나 절충교역 계약 등은 정부 간 계약인 FMS 방식이나 정부와 방산업체 간 계약인 직접상업판매(DCS) 방식에 차이가 없다면서 한국에 군사 위성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한국형 전투기 사업(KF-X)을 위한 기술 이전도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기술 이전에는 수십만쪽에 달하는 디자인·기술 관련 문서 제공, 연인원 수백명의 전문 인력 파견 등이 포함된다는 것이다.

    미국 정부가 그동안 FMS로 판매하는 무기에 대해서는 기술 이전에 인색한 태도를 보여왔기 때문에 F-35A를 구매하면 KF-X 사업을 위한 기술 이전에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한국 일부 정치권 등의 비판을 의식한 발언이다.

    스콧 이사는 대당 도입 가격과 관련해서는 한국과 미국 정부가 결정할 문제이기는 하나 한국이 F-35A를 처음 도입하게 될 2016년에는 현재보다 가격이 내려가고 도입이 마무리되는 2018년에는 이보다도 더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기체와 엔진만 포함할 경우 현재는 대당 가격이 1억달러를 넘지만 대량 생산에 따라오는 2018년에는 8천500만달러(2012회계연도 기준 환산시 7천500만달러) 선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물론 실제 도입 가격은 기체·엔진에 관련 장비·부품, 훈련, 유지·보수비 등이 붙어 이보다 훨씬 높아진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