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檢, 미리 '윤석열-조영곤' 징계 각본 짜놨다



법조

    [단독]檢, 미리 '윤석열-조영곤' 징계 각본 짜놨다

    • 2013-11-13 13:12

    감찰위원들에게 조영곤 '무혐의', 윤석열 '공란' 서류 제시

     

    윤석열 여주지청장(前 국정원 사건 수사팀장)과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의 징계 여부를 논의한 대검 감찰위원회에서 검찰측이 사실상 사전 시나리오를 제시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감찰본부측이 조영곤 지검장과 이진한 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에 대해서는 '무혐의'가 적혀있고, 윤석열 지청장과 박형철 국정원 특별수사팀 부팀장쪽은 공란으로 남겨진 서류를 감찰위원들에게 제시했다고 복수의 감찰위원들이 증언했다.

    이에 따라 회의에서는 윤 지청장과 박 부장에 대한 징계가 주요한 논의대상이 됐고, 조영곤 검사장과 이진한 차장에 대해서는 큰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한 감찰위원은 ""검찰 발표를 보고 윤 지청장에 대한 징계가 사전 시나리오대로 결론이 났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며 감찰 공정성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했다.

    감찰본부는 앞서 윤 지청장 등에 대한 징계안이 '다수결로 의결됐다'고 밝혔지만 "감찰위원들 간에 의견이 팽팽하게 갈리고 의결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상반된 증언이 나오면서 '거짓 브리핑' 논란에 휩싸였다.

    복수의 감찰위원들은 "감찰위원회에서 경징계로 결론이 나려던 순간 검찰이 개입해 논의를 중단시키는가 하면 위원들 간에 징계 수위를 놓고 접점을 찾지 못하자 '2주후에 다시 회의를 열겠다'고 해놓고 3일만에 중징계로 감찰결과를 발표했다"고 증언했다.

    한편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윤 지청장 경징계'로 감찰위원들의 의견이 모아졌지만 대검이 중징계로 방향을 틀었다는 CBS노컷뉴스 보도([단독] '윤석열 경징계' 결론, 검찰이 틀었다 11.13)를 반박했다.

    감찰본부는 "회의를 중단하고 2주후에 다시 회의를 열겠다"는 감찰본부장의 발언은 없었고 "윤 전 팀장에 대한 중징계 의견이 명백히 다수였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