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세 입증한 '정권교체·적폐청산론'



국회/정당

    대세 입증한 '정권교체·적폐청산론'

    '적폐청산'文.李 77.2% vs '국민통합' 安 22.5%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영남권 경선에서도 압승을 거뒀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국민통합'보다는 '적폐청산'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후보 확정이 확실시 된 민주당 대선경선 과정에서 드러난 민심은 정권교체와 적폐청산이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국면 속에 시작된 '제1야당' 민주당 국민참여경선은 유권자의 약 6%에 달하는 214만명이 참여하며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들의 뜨거운 열망을 보여줬었다.

    이런 가운데 문 전 대표가 호남권역(60.2%)과 충청권역(47.8%), 영남권역(64.7%) 3연승을 통해 누적지지율 59%로 2위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를 36.5%포인트 격차로 따돌리며 사실상 민주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상황을 보면 정권교체와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들의 앞도적인 지지를 읽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경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는 "압도적 정권교체를 통한 적폐청산"을 외쳤고 이재명 성남시장은 "기정사실된 정권교체 대신 진짜 적폐청산 ",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국민통합을 통합 확실한 정권교체"를 외쳤다.

    지금까지 경선 결과를 보면 문 전 대표의 압승과 함께 이 시장의 선전이 두드러진다.

    호남권역 경선에서 문 전 대표는 60.2%, 안 지사는 20%, 이 시장은 19.4%를 차지해 각각 1.2.3위를 차지했다.

    '반문(재인)정서'가 상존하며 상대적 취약지로 꼽혔던 호남 지역에서 문 전 대표가 압승을 거둔 것은 정권교체를 향한 야권 지지자들의 열망이 크게 작용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더 주목할만한 점은 전국 지지도에서 안 지사에 뒤졌던 이 시장이 이 지역에서 안 지사와 불과 0.6%포인트 차이로 아까운 3위를 했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호남권역 국민들이 안 지사의 국민통합보다는 이 시장의 적폐청산에 손을 들어줬다는 해석이 나왔다.

    안 지사의 '안방'격인 충청권역 경선에서 나타난 문 전 대표와 이 시장의 '선전' 역시 민심이 국민통합보다 적폐청산에 가 있다는 신호로 읽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 지역에서 문 전 대표는 47.8%, 안 지사는 36.7%, 이 시장은 15.3%를 얻었는데 야권에서는 '수치상으로는 안희정의 승리지만 내용상으로는 이재명의 승리'라는 평가가 나왔다.

    재선 충남도지사로 충청권역을 '텃밭'으로 상정했던 안 지사와 달리 충청 지역에 별다른 연고와 조직이 없는 이 시장 캠프 내부에서는 충청권역 지지율 목표치를 10%로 잡았었다. 그런데 이 시장이 목표치를 훌쩍 넘긴 15.3%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문재인, 최성, 이재명 예비후보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영남권역 경선에서도 이 시장의 선전이 주목 받았다.

    경남 거제 출신으로 부산에서 국회의원을 지낸 문 전 대표의 압승(64.7%)은 예상됐지만 이 시장이 안 지사를 누늘 것이라는 관측은 많지 않았다.

    그러나 이 시장은 영남권역 경선에서 18.5%를 얻어 16.6%를 얻은 안 지사를 눌렀다. 이로서 충청권역까지 안 지사와의 표차를 2만8천여표에서 2만4천여로 줄였다.

    이 시장이 수도권 자치단체장인 점을 감안하면 수도권·강원권역 선에서 안 지사를 누를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런 문 전 대표의 압승과 이 시장의 선전은 예견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헌법재판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안을 인용한 뒤 정국이 요동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파면 이후 박 전 대통령과 자유한국당이 헌재 불복 의사를 드러내면서 '탄핵정국'이 이어졌고, 다수의 유권자들은 국민통합보다 적폐청산을 대선의 중요한 가치로 상정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CBS 의뢰로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15일 '차기대선주자 투표기준'을 조사했을때도 응답자들은 '적폐청산과 개혁(35.2%)'과 '민생과 경제회복(35.2%)'을 차기대선주자 투표기준으로 꼽은바 있다.

    '국민 통합'을 차기대선주자 투표기준으로 꼽은 응답자는 9.5%에 불과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