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C 무너졌다" 발언 겨냥? MBC, 연일 '문재인 때리기'



미디어

    "MBC 무너졌다" 발언 겨냥? MBC, 연일 '문재인 때리기'

    22일 이어 24일에도 '공영방송 압박' 강변

    유력 대선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00분 토론'에서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MBC가 무너졌다고 작심발언을 한 데에 대해, MBC가 연일 문 전 대표를 공격하는 보도를 선보이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등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3인과 함께 22일 0시 15분에 방송된 MBC '100분 토론'에 출연했다.

    그는 녹화장에 들어오는 길에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김연국, 이하 MBC본부)와 최승호 해직PD 등을 마주친 것을 언급한 후, "이명박-박근혜 정권은 공영방송을 장악해서 국민의 방송이 아니라 정권의 방송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저는 MBC도 아주 심하게 무너졌다고 생각한다. 옛날에 아주 자랑스러웠던 MBC의 모습 어디 갔나 이런 생각이 든다. 그래서 공영방송, 정말 공공성과 언론의 자유 회복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언론 통제", "공영방송 흔들기" 강변

    위쪽부터 MBC '뉴스데스크' 3월 22일 보도, 4번째는 3월 24일 보도 (사진='뉴스데스크' 캡처)

     

    MBC는 곧장 문 전 대표를 겨냥한 보도를 쏟아냈다. 22일 아침뉴스는 물론이고 메인뉴스인 '뉴스데스크'에서도 문 전 대표의 발언을 비중있게 다뤘다.

    MBC '뉴스데스크'는 [후보 검증 토론회서 공영방송 비난], ["공영방송 압박…언론 통제·장악 의도"], [MBC 공식 성명… "문 전 대표 사과해야"] 등 총 3개의 리포트로 수위 높은 비난에 나섰다.

    '뉴스데스크'는 "대선후보 검증자리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갑자기 공영방송을 압박하는 발언을 했다"며 "심하게 망가졌다'며 MBC가 태극기 집회를 찬양했다고 주장하는 등 공영방송의 보도 내용까지 문제삼았다"고 보도했다.

    또한 "토론의 형식을 무시한 돌출 행동에 사회자도 상대방도 당황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과거 자신이 청와대 수석과 비서실장으로 일했던 노무현 정부 시절, 비판 언론을 상대로 한 '언론 대못질' 등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고 보도했다.

    뒤이은 리포트에서는 "공영방송을 비롯한 언론을 장악해야겠다는 시도가 현실화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는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민주당 세력이 집권했던 동안 MBC, KBS 사장을 어떻게 선임하고 그분들이 어떻게 편파적으로 방송했는지 알면…"이라고 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의 발언을 들어 문 전 대표를 공격했다.

    이어, "군사정권 시대도 아니고 유력 대선후보가 '언론 길들이기' 식 발언을 할 경우 언론의 정치적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할 우려가 있다"는 김민호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발언으로 쐐기를 박았다.

    '뉴스데스크'는 24일 방송에서도 [토론 보이콧 제안? '文 패권주의' 당 안팎 비판 확대] 리포트를 내보냈다.

    이날 '뉴스데스크'는 "문재인 전 대표는 MBC가 주관한 당내 토론회에 와서 'MBC가 심하게 무너졌다'며 공영방송을 압박했다"면서 문 전 대표가 MBC 토론회 불참을 검토한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MBC 기자 출신인 문재인 캠프 박광온 대변인이 SNS를 통해 탄핵을 결심한 독한 마음으로 MBC가 국민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하자고 주장하는 등 공영방송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을 계속했다"고 전했다.

    ◇ "자사 성명까지 기자가 읽어줘… '뉴스 사유화 논란' 자초"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언론장악'이 진행되었다는 것은 문 전 대표만의 주장도,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만의 주장도 아니다.

    국경 없는 기자회(Reporters sans frontières, RSF)가 발표한 '2016 세계 언론자유지수'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80개 국가 중 70위로 역대 죄저치를 기록했다.

    언론자유지수는 10년 보수정권을 거치면서 더욱 더 악화돼 왔다. 이명박 정권이 시작된 2008년에 47위를, 2009년 69위를 기록했다. 2010~2012년까지는 40위권을 유지했으나 박근혜 정부 이후 하락세에 불이 붙었다.

    2013년 50위, 2014년 57위, 2015년 60위, 2016년 70위. 박근혜 정권의 언론자유지수 성적표다. 국경 없는 기자회는 "정부는 비판을 점점 더 참지 못하고, 이미 양극화되어 있는 미디어에 간섭해 언론 독립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지난 21일, MBC '100분 토론' 녹화를 위해 서울 마포구 상암MBC를 찾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김연국 본부장과 악수하며 대화하는 모습 (사진=김수정 기자)

     

    MBC를 향한 질타의 목소리는 문 전 대표가 '100분 토론'에서 언급한 것보다 훨씬 더 강도 높은 것이 사실이다. 지난해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 사태가 벌어졌을 때, MBC 취재진은 시민들의 항의로 광화문 광장 취재를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였다. 조명을 끄고, MBC 태그가 없는 마이크를 들고 현장 리포트를 하는 모습이 대표적이다.

    자연히 MBC 보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17대선미디어감시연대는 23일 방송보도 일일브리핑에서 " MBC는 단단히 화가난 듯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고 자사 성명까지 기자가 읽어줬다"며 "지난 2월 'MBC 청문회 규탄 보도 파문'에 이어 MBC가 또 '뉴스 사유화 논란'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대선미디어감시연대는 "공영방송의 보도 내용은 당연히 공적인 평가 및 비판의 대상"이라며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 공정상 4항은 '방송은 당해 사업자 또는 그 종사자가 직접적인 이해당사자가 되는 사안에 대해 일방의 주장을 전달함으로써 시청자를 오도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MBC는 심의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자사 성명과 자사에 유리한 특정 정당의 입장만 보도하는 행태는 명백한 뉴스 사유화로서 공영방송의 의무를 저버린 것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MBC본부 민주방송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와 MBC기자협회, MBC영상기자회가 참여하는 '대선보도감시단' 역시 24일 ["공영방송 의제"를 "언론장악"으로 공격하는 MBC]라는 보고서를 내어 자사 보도 행태를 비판했다.

    대선보도감시단은 "MBC의 선거방송 준칙은 '공정성, 객관성, 정확성'을 강조하고, '부정적 선거 행태를 철저히 감시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굳이 이런 준칙이 아니더라도,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있는 보도를 하거나, 인터뷰 취지를 왜곡해서는 안된다는 것은 상식이다. 하지만, 22일 MBC 뉴스 프로그램들은 반복해서 이런 준칙과 상식을 어겼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