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공인이라면 그런 문자 받을 줄도 알아야"



국회/정당

    文 "공인이라면 그런 문자 받을 줄도 알아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책공간 국민성장 주최로 열린 일자리 정책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이른바 '문자폭탄'에 대해 "당원으로서, 국민으로서 찬성이나 반대, 비판 의사를 SNS나 문자로 할 수 있다"며 "적어도 정치인, 공인이라면 그런 문자(문자폭탄)를 받을 줄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개헌보고서 파동' 당시 이를 비판했던 의원들에게 쏟아진 '문자폭탄'을 옹호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부산일보 강당에서 열린 '민주당 부산시당 신입당원 환영회'에 "그런 일들(문자폭탄)이 마치 무슨 빠(극성팬)가 하는, 특정인을 위한 행보인 것처럼 폄하하는 그런 부분들이 저는 늘 미안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주권자로서, 당원으로서 의사표시를 하는 것은 우리의 권리라고 자부심 가지라"며 문자 등을 통한 정치적 의견표출을 독려하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다만 "그런 정치적 의사표시는 우리 정치발전과 정권교체, 세상을 바꾸기 위한 노력으로 만약 그것이 우리의 확장에 장애가 된다면 그것은 우리가 원하는 바가 아니"라며 "비판과 정치적 의사표시는 얼마든지 하더라도 비판은 사실에 입각한 비판이어야 하고 지지하지 않는 경쟁후보나 생각이 다른 상대진영, 다른 당이라고 비방하거나 욕설로 공격하는 것은 깨어있는 시민으로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라고 덧붙였다.

    일부 경선주자들이 도입을 주장하는 완전국민경선에 대해서는 "국민경선으로 가면 당원이라고 특별한 대접을 못 받고 그냥 투표권자로 자동등록되는 정도의 혜택만 받고 일반 국민과 같은 한표가 될지도 모른다. 우리의 정당정치가 성숙되려면 당원이 더 존중되는 정당이 돼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그것에 못지않게 경쟁하는 후보들간의 화합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쟁이 끝나고 나면 함께 힘을 서로 모아야 하기 때문에 다른 후보들이 다 승복할 수 있는 룰도 중요하다"며 "혹시 당원이라고 해서 특별대접을 받지 못하고 국민과 똑같이 된다 해도 너무 섭섭해하지 마시라. 정치 발전 과정"이라고 당원들을 달랬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