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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전기차 배터리 36조 돌파 2020년에 7조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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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36조 돌파 2020년에 7조 매출

    한·미·중·폴란드 글로벌 4각 생산체제 구축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글로벌 1위 지위 구축을 위한 비전을 밝혔다. LG화학은 25일 “현재 누적 수주 금액이 36조원을 돌파했다”며 “오는 2020년에 전기차 배터리분야에서 7조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현재까지 총 28개의 글로벌 자동차 업체로부터 82개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현재 누적 수주 금액이 36조원을 돌파했다. 수주 금액 중 2015년까지 발생한 누적 매출 약 2조원을 제외하면 수주 잔고는 34조원 수준이다.

    LG화학의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GM, 포드, 크라이슬러, 아우디, 다임러, 르노, 볼보, 상하이자동차, 디이(第一)자동차, 창안(長安)자동차, 창청(長城)자동차, 난징진롱(南京金龍), 둥펑(東風)상용차, 체리(奇瑞)자동차 등이다.

    LG화학은 “올해 말부터 출시되는 2세대 전기차 (300km이상 주행) 시장에서만 30조원 이상의 수주를 기록해 앞으로 본격적인 성장이 이뤄질 전망”이라며 “구체적으로 2018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올해(1.2조원) 대비 3배 이상 늘어난 3.7조원의 매출이 예상되며, 향후 2020년 7조원 등 연평균 55%이상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LG화학 관계자는 “초기 전기차 배터리 프로젝트의 경우 시장 여건이 미비해 수주 금액의 60~70%가 매출로 실현됐으나, 최근 전기차 시장 여건이 개선되면서 이 비율이 80~90%수준까지 올라갔고, 프로젝트에 따라 추가 공급 요청 사례도 늘고 있다”며 “이를 고려했을 때 최소 약 30조원의 매출은 이미 확보한 셈으로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이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LG화학이 “대규모 수주량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세계 최대 생산 능력을 갖추고, 50만대 이상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납품하며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원가 경쟁력은 물론 성능과 안전성 측면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LG화학은 특히 배터리 인증 이슈가 있는 중국에서도 최근 수주를 기록하는 등 올해 중국에서만 총 3건의 프로젝트를 수주한 바 있다.

    LG화학은 앞으로 선제적 R&D를 통해 향후 현재 주행거리보다 2배 이상 갈 수 있고, 충전시간도 20분 내로 이뤄질 수 있는 기술 등을 통해 가격, 성능, 안전성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지속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3세대 전기차 (500km 이상) 시장에서의 수주도 확실한 1위를 수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LG화학은 특히 연내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착공에 들어간다. 폴란드 공장이 건설되면 LG화학은 세계 최초로 ‘오창(한국)-홀랜드(미국)-남경(중국)-브로츠와프(폴란드)’로 이어지는 글로벌 4각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 순수 전기차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는 미국, 중국, 유럽 3개 지역에 생산거점을 구축하게 됨으로써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된다.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이웅범 사장은 “대규모 수주 성과를 기반으로 가격, 품질 등 모든 면에서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려 나갈 것”이라며 “성장이 본격화되는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여 2018년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시장지위는 물론 기술력과 매출, 수익성에서도 확고한 일등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투자사 메릴린치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15년 110억불에서 2020년 320억불로 약 3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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