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이 박근혜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한 이유는?



국회/정당

    문재인이 박근혜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한 이유는?

    박근혜 대통령과 민주당 문재인 의원. (자료사진)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나섰다. “민주주의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는 인식에 따라 할 말은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읽힌다.

    문 의원은 23일 성명을 내고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지난 대선은 불공정했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대선에서 패한 당사자라 발언을 하기에 조심스러운 위치임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입장을 발표한데는 성명에 나타난대로 민주주의의 위기라는 인식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국가정보원과 군, 보훈처까지 나서 대선에 개입했을 뿐 아니라 경찰과 검찰의 수사가 방해를 받는 등 진실을 은폐하려는 행위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박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생각은 이같은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문 의원의 생각이라고 측근들은 전했다.

    서해북방한계선 논란과 달리 인터넷과 트위터를 이용한 국정원·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공작 혐의에 대해서는 침묵을 지켰으나 이제는 말할 때가 됐다는 판단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문 의원은 서해북방한계선 논란에서는 자신이 남북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던 만큼 적극적으로 입장을 개진했다.

    그러나 국정원의 대선 개입 사건 등에서는 자신이 대선 패배의 당사자인 만큼 박 대통령을 겨냥한 발언을 아껴왔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이 속속 드러나는 국정원과 군, 보훈처의 대선개입 혐의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자 ‘결자해지’를 요구할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박 대통령은 전날 한 달 만에 국무회의를 열었으나 검찰에 대한 국정원 수사 외압 논란 등 주요 국정 현안에 대해 일체의 발언을 하지 않았다.

    여전히 민주당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정치인으로서 내년 지방선거와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 등을 앞두고 정치력을 보여야 한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문 의원은 성명에서 국가기관의 선거개입이 “결코 과거의 일이 아니다”며 “다음 대선에서도 국가기관이 동원되는 선거가 되면 안 된다”고 경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