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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수수료 꼼수, 추가 인하 요구 불붙나



금융/증시

    은행권 수수료 꼼수, 추가 인하 요구 불붙나

    "은행 수수료 수익 최대치, 소비자 실질적 혜택 없는 생색나기 치중 입증"

     

    지난해 은행들이 거둔 수수료 수익이 5조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은행권이 고객들과 금융당국을 상대로 꼼수를 부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18개 은행의 지난해 수수료 관련 이익은 4조9000억원으로 전년 보다 11%(5000억원)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최대치를 기록한 지난 2007년 4조7000억원을 2000억원이나 넘어선 수치다.

    이같은 결과는 지난해 은행권이 수수료 인하를 통해 은행별로 몇 백억 원씩 수수료 수입이 줄어들 것이라고 엄살을 떤 것에 비춰보면 정반대의 결과다.

    수수료 인하 여론에 부담을 느낀 금융당국이 팔을 뒤틀자 은행들이 실질적 혜택이 없는 `생색내기식 행태'를 보인 셈이다.

    금융소비자연맹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지난해 예상 수수료 총수입 가운데 3.78%에 해당하는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부분에서 일부 수수료만 인하했다.[BestNocut_R]

    신한은행도 9800억의 예상 수수료 총수입 중 3.90%에 해당되는 입출금기 수수료 부분의 일부만 내렸다.

    우리은행은 총수수료 수입 중 3.96%의 일부, 하나은행은 3.18%의 일부, 외환은행은 2.84%의 일부,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2.19%의 일부, 씨티은행은 0.05%의 일부를 줄이는 데 그쳤다.

    이에 따라 은행권을 향한 수수료 추가 인하 요구가 다시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은행권의 생색내기용 수수료 인하 행태에 이은 사상 최대 수수료 수익 창출은 역설적으로 은행들이 수수료 추가 인하의 여력이 있음을 스스로 증명을 한 셈이기 때문이다.

    백성진 금융소비자협회 사무국장은 "은행 수수료 수익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것은 소비자들의 인하요구에도 실질적 혜택이 없는 생색내기에 치중했다는 점을 입증한다" 며 "은행 수수료는 당연한 대고객 서비스를 돈으로 챙기는 것에 불과하다" 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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