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북한 "전략폭격기 격추"경고..백악관 "선전포고 주장 터무니없다"



미국/중남미

    북한 "전략폭격기 격추"경고..백악관 "선전포고 주장 터무니없다"

    • 2017-09-26 04:25
    리용호 북한 외무상 (유엔 제공/UN Photo)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미국의 전략폭격기를 격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이 앞서 NLL을 넘어 북한쪽 동해상까지 전략폭격기 B-1B 랜서를 독자 전개한데 대한 맞대응 차원이다.

    유엔 총회에 참석 중인 리 외무상은 25일(현지시간) 숙소인 뉴욕의 한 호텔에서 “유엔 헌장은 개별국의 자위권을 인정하고 있다”며 성명 낭독을 시작했다.

    그는 이어 “미국이 선전포고한 이상 미국 전략폭격기들이 설사 우리 영공 계산을 채 넘어서지 않는다고 해도 임의의 시각에 쏘아 떨굴 권리를 포함해 모든 자위적 대응권리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리 외무상은 트럼프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북한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발언한 부분을 문제삼아 이를 ‘선전포고’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미국의 현직 대통령이 한 말이기 때문에 이것은 명백한 선전포고”라며 “지금 유엔 총회에 참가하는 모든 성원국 대표단을 포함해 전 세계는 이번에 미국이 먼저 우리에게 선전포고 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누가 더 오래가는지는 그때 가보면 알 것”이라며 위협을 이어갔다.

    리 외무상은 성명 발표 직후 공항으로 가는 승용차에 오르면서 기자들에게 “트럼프의 선전포고에 대처해서 모든 선택안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 지도부의 작전 타구에 올려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대해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리용호 외무상의) 문제제기는 솔직히 터무니 없다”며 “미국은 북한에 선전포고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국제 공역에서 타국의 항공기를 격추시키는 것은 전혀 적절하지 않은 것”이라며 “미 정부는 해당 지역을 계속해서 지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 국방부도 이날 로버트 매닝 대변인을 통해 “만약 북한이 도발행위를 중단하지 않으면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을 다룰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