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정동영 합류는 좋아…신기남은 안돼



국회/정당

    안철수, 정동영 합류는 좋아…신기남은 안돼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1분기 국고보조금 지급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15일까지) 교섭단체 구성을 목표로 삼고 일을 하지 않았다"며 "이번 총선 결과로 국민들이 교섭단체를 만들어주시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노원구에 있는 수락산성당에서 미사를 본 뒤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합류한 의원 분들이 다른 의원 분들 합류를 권유해왔던 건 사실이지만 결국 중요한 건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이 교섭단체 만들어주는 것이고, 이를 위해 열심히 노력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국민의당 소속 의원은 17명으로,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위해선 3명의 의원이 더 합류해야 하는 상황이다.

    국민의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하면 2월 임시 국회 때 여야협상에서 원내 제3당으로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음은 물론, 국고보조금이 58억원(교섭단체 미구성시 33억원, 구성시 91억원) 가량 늘어날 수 있다.

    국민의당은 더불어민주당을 떠나 현재 무소속인 최재천 의원 등에게 계속 러브콜을 보내고 있지만, 최 의원은 여전히 합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어 15일까지 교섭단체 구성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안 의원은 '정당보조금 문제도 선거를 치르는데 무시할 수 없는 요소가 아니냐'는 질문에는 "총선 전 교섭단체를 구성한다면 정당보조금보다 총선 이후 교섭단체가 된다면 어떤 모습일지 미리 보여주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측면에서 함께 하신 의원 분들이 (다른 의원들의 합류를) 노력 한 것이지 정당보조금 확보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보조금으로 따지면 2월 15일이 시한이 아니라 3월 중순"이라며 "2월 15일까지 교섭단체 구성에 언론들이 왜 그렇게 의미를 두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더민주를 탈당한 신기남 의원의 국민의당 합류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고, 정동영 전 의원의 합류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안 대표는 '신기남 의원의 국민의당 합류 가능성'에 대해 "당내에서 우려와 반대가 많다"고 일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