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BTS 제이홉, 뿌리 담긴 앨범 오늘 낸다 "모두의 만족이 목표"



가요

    BTS 제이홉, 뿌리 담긴 앨범 오늘 낸다 "모두의 만족이 목표"

    핵심요약

    주제는 '스트리트 댄스', 제이홉 전 곡 작사 참여
    정국·개코·허윤진 등 화려한 피처링 눈길

    방탄소년단 제이홉이 새 앨범 '홉 온 더 스트리트 볼륨 1'을 오늘(29일) 오후 1시 발매한다. 빅히트 뮤직 제공방탄소년단 제이홉이 새 앨범 '홉 온 더 스트리트 볼륨 1'을 오늘(29일) 오후 1시 발매한다. 빅히트 뮤직 제공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스트리트 댄스'(street dance)를 주제로 한 앨범을 발표한다.

    제이홉은 오늘(29일) 오후 1시 스페셜 앨범 '홉 온 더 스트리트 볼륨 1'(HOPE ON THE STREET VOL.1)을 전 세계에 동시 공개한다. 이는 지난해 8월 나온 솔로 앨범 '잭 인 더 박스'(홉 에디션)(Jack In The Box)(HOPE Edition) 이후 7개월 만의 새 앨범이다.

    '홉 온 더 스트리트 볼륨 1'은 제이홉의 예술적 뿌리인 스트리트 댄스를 소재로 했다. 타이틀곡 '뉴런'(NEWRON)을 시작으로 '아이 원더'(i wonder…) '락 / 언락'(lock / unlock) '아이 돈트 노우'(i don't know)와 제이홉 솔로 버전의 '온 더 스트리트'(on the street), 댄스 리믹스를 시도한 '왓 이프…'(what if…)까지 총 6곡이 실렸다.

    본인의 예술적 뿌리를 담은 앨범인 만큼, 제이홉은 전 곡 작사에 참여해 기량을 발휘했다. 협업한 아티스트도 화려하다.

    앨범 마지막을 장식한 타이틀곡 '뉴런'은 제이홉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2000년대 올드스쿨 힙합 장르로, 그의 음악적 뿌리와 삶의 동기, 새로운 출발을 그린 노래다. 다이나믹 듀오 개코와 윤미래가 피처링했다. '뉴런'은 외부에서 자극받았을 때 전기를 발생시켜 다른 세포에 정보를 전달하는 '뉴런'과 제이홉이 데뷔 전 속해 있던 댄스 크루 이름 '뉴런' 두 가지 뜻을 모두 지니고 있다.

    방탄소년단 정국이 피처링한 '아이 원더…'는 모든 순간을 함께 즐기자는 마음을 담은 팬 송으로 아미(공식 팬덤명)을 위한 일렉트로 펑크 기반의 곡이다. '락 / 언락'은 컨트롤, 브레이크, 스텝 등을 키워드로 해 사람과 사람 사이 지켜야 하는 선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 곡은 미국 프로듀서인 베니 블랑코(benny blanco)와 나일 로저스(Nile Rodgers)가 함께했다.

    차분한 감성을 녹인 미니멀한 하우스 장르 곡 '아이 돈트 노우'는 소속사 후배인 르세라핌(LE SSERAFIM) 허윤진이 피처링했다. 2022년 7월 발표한 제이홉의 첫 솔로 앨범 '잭 인 더 박스' 수록곡 '왓 이프…'는 댄스 리믹스로 재탄생했다. 프로듀서 진보(JINBO the SuperFreak)가 댄스 리믹스를 맡았다. 제이콜(J. Cole)과 함께한 트랙 '온 더 스트리트'는 제이홉 솔로 버전으로 새로 실렸다.

    방탄소년단 제이홉의 자필 편지. 빅히트 뮤직 제공방탄소년단 제이홉의 자필 편지. 빅히트 뮤직 제공제이홉은 소속사 빅히트 뮤직을 통해 새 앨범 발매를 맞이하는 심경을 자필 편지로 전했다. 제이홉은 "입대 전, 바쁘게 부딪치면서 어쩌면 조금 성급하게 준비한 결과물입니다. 그래서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는데, 우여곡절 끝에 나오네요!!"라며 "그래도 걸린 시간만큼 집중해서 나온 프로젝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애정도 크네요!!"라고 썼다.

    "평소 콘텐츠보다 조금 더 제이홉이란 친구를 알아갈 수 있고, 지속적으로 제이홉이 함께 이끌고 나가고 싶은 문화 중 하나"라고 새 앨범을 소개한 제이홉은 앨범 주제가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라는 점을 짚었다.

    제이홉은 "우리들의 움직임은 음악과 연결되어 있고, 결국 몸으로 표현되는 자연스러운 공식. 이게 곧 춤이 가진 의미이고 스트릿 댄스의 매력이자 이 콘텐츠와 앨범이 보여주고 싶은 첫 번째"라며 "늘 표현하고자 하는 게 세상에 나왔을 때의 그 흥미가 어마어마합니다!! 지금도 떨리구요!!!!"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물론 개인의 만족일 수도 있지만 저의 목표는 이 개인의 만족이 모두의 만족이 될 때까지 해 보는 게 목표입니다!! 항상 믿고 의지해 주셔서 감사하고, 이 앨범과 콘텐츠를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밌게 즐겨주세요!!"라고 당부했다.

    새 앨범 '홉 온 더 스트리트 볼륨 1'은 제이홉의 '홉 온 더 스트리트' 프로젝트의 유기적인 결합이다. 지난 28일 처음으로 공개한 동명의 다큐멘터리 시리즈는 오사카·파리·서울·뉴욕·광주 등지에서 다양한 장르의 스트리트 댄서들과 교감하는 제이홉의 모습이 담겼다.

    '홉 온 더 스트리트'는 내일(30일)부터 4월 5일까지 서울 성동구에서 열리는 팝업 '홉 온 더 스트리트'로 마무리된다. 스트리트 감성이 물씬 담긴 팝업은 방문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댄스 워크숍 등 제이홉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된다.

    현재 제이홉은 육군의 한 신병교육대대에서 조교로 군 복무 중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