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천·고양시, 재난기본소득 지급…1인당 5만원씩



사회 일반

    부천·고양시, 재난기본소득 지급…1인당 5만원씩

    장덕천 부천시장(사진=연합뉴스)

     

    경기도 부천시와 고양시가 각각 모든 시민에게 1인당 5만원씩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다.

    고양시는 3일 모든 시민에게 1명당 5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도 20% 분담하기로 결정, 고양시민은 정부와 경기도, 고양시의 지원금 3종을 모두 받게 될 전망이다.

    고양시는 이날 고양시의회와의 협의 끝에 위기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위한 조례와 1031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소득 하위 70% 이하 고양 시민은 4인 가구 기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80만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40만원, 부천시 지원금 20만원 등 모두 160만원을 받는다.

    부천시도 이날 시민 1명당 5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이날 시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700억원가량의 부천시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천시는 414억원의 예산을 들여 모든 시민에게 소득 기준 등의 조건 없이 1명당 5만원씩 지급한다. 또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연계해 소득 하위 70% 이하 가구에게도 285억원가량 지원한다.

    부천시는 소상공인, 프리랜서, 특수고용직 종사자들에 대한 지원계획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장 시장은 지난달 모든 경기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하는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에 반대하는 의견을 공개적으로 내 비판을 받았다.

    그는 당시 "부천 인구 87만명에게 10만원씩을 지급하면 870억원이 소요되는데, 이렇게 하는 것보다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2만여명에게 400만원씩 주는 게 낫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기도가 부천시만 빼고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자신의 불찰을 시인하고 사과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