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원 격리' 효과 있나…해외입국자 6천명 밑으로 줄었다



보건/의료

    '전원 격리' 효과 있나…해외입국자 6천명 밑으로 줄었다

    7천여명 넘나들던 입국자 수…'입국자 전원 의무격리' 조치 이후 감소세?
    "첫 6천명 미만 입국은 고무적이지만, 입국 추이 평가는 아직 일러"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한 2주간 자가격리 의무화 시행 첫 날인 1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 개방형 선별진료소가 마련돼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정부가 지난 1일부터 해외 입국자들을 전원 2주 동안 자가·시설 격리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 입국자 규모가 국내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으로 6천명 미만으로 줄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2일 출입국시스템 입국통계에 따르면 5924명이 입국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주일 7천명 수준이던 입국자 규모가 처음으로 6천명 미만으로 떨어진 부분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또 지난 2일 오후 6시 기준 전체 자가격리 대상 2만 7066명 가운데 해외입국 후 자가격리된 대상은 1만 9567명(72.3%)라고 밝혔다.

    최근 국내로 들어오는 해외입국자 수는 7천여 명에 수준을 유지해왔고, 지난달 28일에는 8700명에 달하기도 했다.

    그동안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로 퍼진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 상황으로 치달으면서 해외에서 유입된 환자 규모도 덩달아 크게 늘었다.

    이날 해외유입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647명, 불과 1주일 전인 지난 달 27일 309명에 불과했는데 1주일 사이에 두 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또 검역 과정에서 발견되는 신규 해외유입 확진자 수도 지난 달 22일 이후로는 '해외입국자 전원 격리' 첫 날인 지난 1일을 제외하고는 모두 두 자리 수 이상 증가했다.

    이 때문에 정부는 해외 입국자 전원을 2주 동안 의무 격리하면서 긴급한 목적이 아닌 단기체류자의 입국 규모가 감소하면서 국내 검역·의료 인력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윤 반장은 "격리 대책 시행 후 이틀이 지나 아직 입국 규모 추이를 평가하기는 조금 이르다"며 "요일별 비행기 편수에 따라 출·입국 수 변동이 상당하기 때문에 좀 더 추이를 보면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