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행정관 '라임' 개입 의혹 점입가경…금감원 '당혹'



금융/증시

    靑 행정관 '라임' 개입 의혹 점입가경…금감원 '당혹'

    금감원 소속으로 라임 사기행각 개입 정황 속속 드러나
    '라임 검사 압력' 부인, 감독당국 신뢰 훼손에 '좌불안석'

    (사진=연합뉴스)

     

    1조 6천억원에 이르는 피해가 예상되는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 소속 전 청와대 행정관이 라임자산운용 측의 사기행각에 개입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금감원은 해당 직원을 보직해임한 채 검찰 수사를 지켜본다는 입장이지만 라임펀드 사태를 수습하고 피해자 보호에 나서야하는 감독당국 입장에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사정당국과 금융권 등에 따르면 검찰은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해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과 지난해 금감원에서 청와대 행정관으로 파견된 김모 팀장의 관계에 주시하고 있다.

    김 회장은 스타모빌리티를 비롯해 여러 기업을 M&A해 회삿돈을 빼낸 뒤 다시 다른 기업을 M&A하는 전형적인 기업사냥꾼이다. 그는 올해 초 잠적해 현재 행적이 묘연한 상태다.

    라임 측이 김 회장의 M&A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사기행각에 동참했으며, 역시 지난해 11월 잠적한 라임펀드의 설계자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이 이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금융사기 행각을 적발해야할 금감원 소속으로, 특히 라임펀드 사태가 한창 불거진 당시 권력의 핵심부인 청와대에 파견나간 김 팀장 역시 이런 사기행각에 깊숙히 개입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는데 있다.

    김 팀장과 김 회장은 고향 친구 사이다. 최근 공개된 녹취록에 따르면 라임펀드를 대량으로 판매한 장모 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은 김 팀장의 청와대 명함을 보여주며 펀드 피해자들을 안심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난달 31일에는 김 팀장이 김 회장으로부터 신용카드와 현금 등 금품을 제공받았다는 증언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일각에서는 김 팀장이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만큼 지난 8월부터 시작된 금감원의 라임펀드 검사에 압력을 행사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지만 금감원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사진=연합뉴스)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원 직원의 청와대 파견은 1년정도 금감원과 청와대간 연락관 역할을 하는 것으로 금융기관 검사에 압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대신 김 팀장이 김 회장과의 개인적인 친분으로 금감원이 진행하고 있던 라임펀드 검사 상황 등 각종 정보를 김 회장과 라임 측에 전달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김 팀장이 금감원 내부정보를 이용해 '조언자'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검사 상황이나 M&A 정보 등이 오갔을 가능성이 있고, 또 김 회장 등이 청와대 행정관이라는 김 팀장의 지위를 이용해 사기행각을 벌였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검찰 수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김 팀장이 이번 사태에 어느정도까지 개입했는지가 조만간 구체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가뜩이나 금감원은 라임사태와 관련해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도록 지금까지 도대체 뭘 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드라난 김 팀장의 행동 만으로도 감독당국으로서의 신뢰가 크게 훼손됐다는 점을 부인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