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무부·검찰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위반시 무관용"



법조

    법무부·검찰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위반시 무관용"

    검찰 "정부 방역정책 방해시 구속수사한다"
    법무부도 "엄정히 형사처벌·손해배상 청구"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입국자들이 고글을 착용하고 귀국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정부가 모든 해외입국자들에 대해 2주간 자가격리를 의무화한 가운데, 법무부와 검찰이 격리조치에 불응할 시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대검찰청은 1일 "해외입국자가 계속적 또는 의도적으로 격리조치에 불응해 감염병을 전파하는 등 정부 방역정책을 방해할 경우 검역법위반죄 등으로 구속수사하겠다"고 밝혔다.

    또 "기타 격리조치위반에도 원칙적으로 구공판(정식재판)하도록 하는 등 엄정 대응하도록 일선 청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법무부도 자가격리 위반자에 대해 "무관용의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법무부는 자가격리 위반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속·엄정하게 형사처벌하겠다고 했다.

    또 형사처벌과는 별도로 추가 방역조치 및 감염확산 등에 따른 국가손해를 유발한 경우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외국인의 경우 민·형사상의 조치 외에 비자 및 체류허가를 취소하고 위반 행위의 중대성에 따라 강제추방‧입국금지 처분도 부과할 예정이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해외 유입 감염요인을 차단하기 위해 이날 0시를 기해 모든 국가에서 입국하는 해외입국자에 대해 입국 후 14일 간 격리조치하는 방안을 실시했다.

    한편 법무부에 따르면, 지난달 국민 입국자는 지난 해 동기 대비 88% 감소(215만 명→26만 명), 외국인 입국자는 93% 감소(132만 명→8만9천 명)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확진자는 증가 추세에 있다.

    법무부는 지금까지 해외유입 신규 확진자는 누적 560명으로 집계됐고(내국인 514명·외국인 46명), 앞으로도 계속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