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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콕 길어지니 AI스피커로 라면주문·홈트검색 늘었다



IT/과학

    집콕 길어지니 AI스피커로 라면주문·홈트검색 늘었다

    KT, AI서비스 기가지니 가입자가 1분기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 선정

    기가지니 전체 단말 모습. 왼쪽부터 기가지니1, 기가지니LTE, 기가지니2, 기가지니 버디, 기가지니 테이블 TV, 기가지니 LTE2, 기가지니2 스페셜에디션, 기가지니 미니(사진=KT 제공)

     

    코로나19 여파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인공지능(AI) 서비스 이용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AI기기를 이용한 가정에서 장보기, 홈트레이닝 등이 특히 인기였다.

    KT는 올해 1분기 자사 AI 서비스 '기가지니'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를 뽑은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KT 기가지니는 220만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한 AI 스피커다. 기가지니 말해랭킹은 △요리(만개의 레시피) △장보기(롯데슈퍼) △운동(홈트레이닝) 3개 분야에서 각각 순위를 선정했다.

    올해 1분기 기가지니 전체 발화량은 지난해 4분기에 비해 38% 증가했다. KT는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화되면서 외출을 자제하고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기가지니 서비스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자료=KT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연기되면서 핑크퐁 칭찬하기(333%), 구구단 연습(277%), 끝말잇기(82%), 속담 퀴즈(81%) 등 키즈 및 게임 서비스 이용이 큰 폭으로 늘었따. 또한 코로나19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뉴스 서비스 발화량이 135% 상승했다. TV 시청도 늘었는데 기가지니로 실시간 채널을 검색하거나 재생하는 발화량이 43% 증가했다. 주문형비디오(VOD)을 검색하거나 재생하는 발화량도 53% 늘었다.

    분야별 발화량을 살펴보면 요리에서는 '백종원 레시피'와 '김수미 레시피'가 기가지니 이용자들이 즐겨 찾는 요리법이었다.

    기가지니 이용자들이 장보기 서비스로 즐겨 구매한 품목은 라면과 과자, 쌀, 두부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분기 순위에 없었던 마스크가 4위를 차지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바깥활동을 자제하고, 헬스장 이용이 어려워지면서 홈트레이닝 서비스로 가정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홈트레이닝 분야에서는 요가, 복부, 다이어트, 10분, 하체 순으로 발화가 많았다.

    만개의 레시피 서비스는 이용이 이전 분기에 비해 84% 늘었다.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것과 관련해 '짜파구리'가, 유튜브 동영상으로 화제가 된 '달고나커피'가 급상승 인기 키워드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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